•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정신지체 자기무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정신지체 자기무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신지체아의 특성
1.1. 일반적 인격특성의 경향
1.2. 가정에서의 행동 특징
1.3. 학교에서의 행동 및 교우관계의 특징
1.4. 공부할 때의 행동 특징
1.5. 내인성 정신지체아와 외인성 정신지체아의 특징
1.6. 참고문헌

2.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2.1. 지적장애 개념
2.2.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2.3. 심리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역할

3. 언어발달장애
3.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3.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3.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신지체아의 특성
1.1. 일반적 인격특성의 경향

정신지체아의 일반적 인격특성의 경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람을 피하려 한다. 정신지체아는 사회적 상황에서 위축되어 사람들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는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둘째, 외양과 복장이 더러워도 이를 신경 쓰지 않는다. 정신지체아는 자신의 외모와 위생관리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여 깨끗한 상태를 유지하려 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셋째, 언제나 멍한 표정을 짓고 있다. 정신지체아는 주변 상황에 대한 반응이 둔한 편이며, 무표정한 모습으로 주변을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넷째, 다른 사람의 지시에 잘 따르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지 않는다. 정신지체아는 자신의 생각을 자발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타인의 지시에 순응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다섯째, 주변 일에 무관심하다. 정신지체아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사건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지 않으며, 수동적이고 무관심한 태도를 나타낸다"

여섯째, 동작이 느리다. 정신지체아는 정보처리 능력의 저하로 인해 반응속도가 늦고 움직임이 더딘 편이다"

일곱째, 일을 반복해서 한다. 정신지체아는 유사한 행동이나 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는 특성을 보인다"

여덟째, 성을 낼 때는 물건을 던지며 소란스러워진다. 정신지체아는 감정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화가 나면 공격적인 행동으로 표출한다"

아홉째, 앞뒤가 연결되지 않는 말을 한다. 정신지체아의 언어 능력이 제한적이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말하기가 어렵다"

열째, 어떤 일에 대해 생각하거나 고민하려 하지 않는다. 정신지체아는 사고력의 부족으로 인해 적극적인 문제 해결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1.2. 가정에서의 행동 특징

지적장애아동 가정에서의 행동 특징은 다음과 같다.

부모가 있으면 어리광을 부린다. 지적장애 아동은 부모에게 의지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부모가 있을 때 어리광을 부리며 보호를 요구한다. 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의존성과 관련이 있다.

가정에서 자기가 책임진 일을 해내지 못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자기관리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집안일을 수행하거나 자신의 신변 관리를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어 부모의 지속적인 관리와 돌봄이 필요하다.

그 자신의 일이나 신변 사항까지도 돌봐 주어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자신의 일상생활을 스스로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부모의 도움이 필요하다. 스스로 식사하기, 옷 입기, 개인 위생 관리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이 부족하다.

부모에게 반항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부모의 지시나 요구에 순응하기 어려워하며, 이에 반항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낮은 자기통제력과 독립성으로 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이나 공부 등을 오래 계속하지 못하므로 주의집중력과 지속성이 약하다. 지적장애 아동은 활동에 대한 주의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하여 일이나 공부를 오래 계속하지 못한다. 이는 지적장애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관련이 있다.

깊이 생각하지 않고 쓸데없는 질문을 잘 한다. 지적장애 아동은 깊이 있게 사고하기 어려워하며, 주변 상황에 대해 무관심한 경향이 있다. 이로 인해 불필요한 질문을 자주 하게 된다.


1.3. 학교에서의 행동 및 교우관계의 특징

지적장애아동은 학교에서의 행동 및 교우관계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첫째, 나이 어린 사람과 어울린다"." 또래 관계 형성이 어려운 지적장애아동은 자신과 발달수준이 비슷한 어린 아이들과 어울리는 경향이 크다"."

둘째, 항상 같은 종류의 놀이만 한다"." 지적장애아동은 발달상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양한 놀이를 하지 못하고, 익숙한 놀이에만 국한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셋째, 놀이 중 자기 역할을 다하지 못한다"." 지적장애아동은 또래와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더라도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넷째, 다른 아이들의 놀이를 흉내내어 논다"." 또래와의 ...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6530&cid=62841&categoryId=62841
https://drumchoa.tistory.com/64
이은주 외『특수아동의 이해(2판).』 공동체출판사
김종현 외『특수아동의 이해.』 공동체출판사
유옥수 『특수유아교육.』최종판. 창지사
이지연,한수진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김남순. 『지적장애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방지희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개선을 위한 언어중재연구 특성 분석』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박종영『지적장애아의 반향어에 대한 의사소통 기능분석』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