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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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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2.2. 이론적 기초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1. 교육 목표
3.2. 교육 원리
3.2.1. 유아존중
3.2.2. 유아의 정상화
3.2.3. 민감기
3.2.4. 흡수정신
3.2.5. 준비된 환경
3.2.6. 자동교육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1. 영유아들에게 자유롭게 행동하고 표현할 수 있는 환경 조성
4.2. 영유아의 감각 사용
4.3. 영유아의 작업본능 활용
4.4. 창조적 작업을 통한 잠재력 발휘
4.5. 영유아가 좋아하는 활동 우선적 제공
4.6. 영유아의 단순성과 질서 사랑 동화

5.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5.1. 강점
5.2. 약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Montessori는 유아의 발달이 육체적인 성장에 제한된다면 정신적인 빈곤에 시달리며 결코 갈증을 풀지 못할 것으로 보았다. 이러한 발육의 기회를 갖지 못한 유아는 정신적인 혼란을 경험하게 되며 독립적인 발육이 불가능해진다. 유아의 본능에서 오는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성인이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삶에 필요한 정신 발달은 저해 받기 쉽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Montessori는 부모들에게 직접적으로 어떤 교육적인 행위를 하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유아 스스로 할 수 있는 작업들을 방해하지 말라고 요구한다. 따라서 부모는 조력자로서 유아가 활동하고자 하는 욕구를 최대한 실현할 수 있도록 보조해 주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1. 몬테소리의 생애와 업적

몬테소리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자 과학자이며 교육자로 알려져 있다. 그녀는 정신장애아와 어린이 교육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그들을 위해 세계적인 교구 및 교수방법을 창안한 학자이다. 훌륭한 가문의 혜택 속에서 부모의 사랑을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하였지만 정작 몬테소리 본인이 가고 싶어 입학한 기술학교를 아버지의 반대로 다닐 수 없었고 로마 대학에 입학하고자 할 때도 아버지의 반대에 부딪혀야 했다. 그러나 몬테소리 본인이 직접 이탈리아의 왕과 교황을 만나 도움을 청하고 허락을 받아 의과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1900년 국립장애아 교육연맹에서 설립한 의학ㆍ교육학 연구소를 맡았을 때가 그녀의 나이 30세였다. 이처럼 부모가 반대했고 로마 대학에서도 여학생이라 입학을 불허했던 사실을 생각하면 몬테소리가 그저 시대적 배경을 잘 읽고 시대적 흐름을 타서 유아와 관련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은 아니다. 1980년 로마 대학에 어렵게 입학한 뒤로 그녀는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가 되었고 그 이후에도 교육학, 철학, 실험심리학, 인류학 등을 연구하였다. 또한 로마 대학에서 보조원으로 일할 때 방문한 정신지체아 수용소에서 멸시받는 아동들을 보았고 이들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실제로 그녀가 감각적인 교구를 만든 것이 이때 만났던 정신지체아들의 교육에 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그녀의 관심은 1907년 마침내 로마의 산 로레조 빈민가에 세계 최초의 '어린이집'을 개원하기에 이르렀다. 개원한 지 겨우 4년 후인 1911년 미국에 최초의 몬테소리 학교가 설립되었고 그 이후로 스위스, 영국, 아르헨티나, 파리, 뉴욕, 보스톤 등으로 퍼져나갔다.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나라들에 몬테소리 교육의 효과를 퍼트렸고 1952년 82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쉬지 않고 교육에 임하였다. 그녀는 시대적으로 경험하는 상황들을 해결하고 시대를 참된 방향으로 이끌기 위해 교육방법을 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2.2. 이론적 기초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는 다음과 같다.

몬테소리는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전반의 시대정신이었던 산업혁명, 시민혁명, 진보주의, 자유주의 등의 영향을 받아 새로운 인간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당시의 교육은 여전히 권위적이고 주입식이었으며 아동과 여성의 지위가 낮은 수준이었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한 신교육 또는 새 교육 운동은 아동의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고 자발적 학습활동을 강조하는 교육개혁 운동이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배경에서 영향을 받아 유아 중심의 자유로운 교육 방식을 모색하였다.

몬테소리는 정신지체아들의 치료보다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스스로 고안한 감각교구를 통해 효과를 거두면서 유아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07년 세계 최초의 '어린이집'을 개원하면서 몬테소리 교육은 빠르게 세계로 확산되었다.

몬테소리의 교육철학은 유아를 인간에 대한 새로운 발견으로 보며, 유아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존재로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라는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유아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는 존재이며, 주어진 발달 과정에서 성장해 가야 하는 존재라고 보았다. 따라서 유아는 인격체로 존중되어야 하며, 각자의 발달단계와 속도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몬테소리는 유아가 태어날 때부터 발달의 가능성을 갖추고 있지만, 정상적인 발달을 위해서는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유아 자신, 또래, 부모, 교사 등 인적 환경까지 포괄하는 '준비된 환경'을 강조한다. 유아는 이러한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작업하며 스스로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과 새로운 교육 사상, 그리고 몬테소리 자신의 경험과 인식에서 출발하여 유아에 대한 존중과 자발적 학습, 그리고 환경의 중요성 등으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1. 교육 목표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는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하며, 사회적 요구를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서 '정상화(normalization)' 시켜주는 것에 두었다""

정상화란 유아가 작업에 진정한 흥미를 갖고 집중·반복하여 기쁨을 갖는 가운데 내적 훈련을 발달시키고, 목적 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정상화하기 위한 열쇠는 유아에게 질서 있는 목적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의 정신을 어떤 대상을 향하여 집중시키게 하는 것이다. 그녀에 의하면, 정상화는 유아가 풍부한 환경에 집중하고, 교구를 사용하여 작업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은 유아가 스스로 관찰하는 법을 훈련하고, 사물을 비교하고, 판단하고, 추리하고, 결정하는 활동, 그 자체가 될 수 있다는 데 있다. 이러한 주의 집중력과 지능의 훈련을 무수히 반복함으로써 실제적인 발달이 가능해진다. 몬테소리는 자동교육의 원리를 통하여 인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에 관심을 두도록 하였으며 유아가 스스로를 교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유아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개방된 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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