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의 관점에서 볼 때 자신의 발달단계와 자신의 발달과제에 대한 성취여부와 관련 지어 기술하시오. 성인기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발달심리학의 정의와 연구 방향
1.2. 발달 단계의 중요성
2. 발달의 개념
2.1. 행동과학의 발달 개념
2.2. 심리·사회적 발달 개념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개요
3.2. 발달단계별 특징
3.2.1. 신뢰감 vs. 불신감
3.2.2. 자율성 vs. 수치심과 의심
3.2.3. 주도성 vs. 죄의식
3.2.4. 근면성 vs. 열등감
3.2.5. 자아정체감 vs. 역할혼란
3.2.6. 친밀감 vs. 고립감
3.2.7. 생산성 vs. 침체감
3.2.8. 자아통합 vs. 절망감
4. 자신의 발달 단계와 과제 평가
4.1. 현재 발달 단계 확인
4.2. 발달과제 달성 여부 분석
4.3. 향후 발달 단계를 위한 준비
5. 결론
5.1. 에릭슨 이론의 의의
5.2. 발달단계 관리의 중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발달심리학의 정의와 연구 방향
발달심리학은 진화론과 생물학에 기초하여 '인간의 기원과 변화'라는 주제를 과학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물리학적 세계관에 근거했던 초기 실험심리학의 전통과 차이가 있다"" 발달심리학은 사람의 연령이 변화함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의 심리적 특성의 변화를 그대로 기술하고자 하는 현상기술(phenomenal description)에 대한 목적을 갖는다. 이는 정상발달에 관한 규준을 제공해주어 한 개인의 발달수준의 정상성 여부 판단, 연령 간 발달적 차이를 알 수 있게 한다. 한편으로는 어떻게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지 기술된 현상의 기저 과정을 설명하고자 하는 발달과정 또는 그 기제(developmental mechanism)을 밝히려는 목적도 갖는다.
1.2. 발달 단계의 중요성
인간의 발달 단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인간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 정연하면서 연속적이고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람은 태어나기 전부터 죽음에 도달하기까지 일어나는 심신의 기능 및 형태의 변화 중에 일시적이고 우발적인 것을 제외한 오랜 기간에 걸친 계통적, 지속적, 순방향적 변화이므로 앞으로 우리가 어떠한 삶을 살게 해줄지 제공해주는 단계이기도 하다."
2. 발달의 개념
2.1. 행동과학의 발달 개념
발달에 관한 행동과학의 개념은 생명체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행동과학에서 발달은 단순히 크기나 구조의 성장뿐만 아니라 적응기능에 있어서의 점진적인 변화까지를 포함한다. 즉, 발달은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적 변화의 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행동과학에서는 발달이 단순한 물리적 성장이 아니라 개인이 시간에 따라 보이는 행동의 변화와 적응기능의 발달 과정이라고 정의한다. 이처럼 발달 개념에 대한 행동과학의 관점은 인간 발달을 생물학적, 심리적 측면을 아우르는 총체적인 변화 과정으로 보고 있다.
2.2. 심리·사회적 발달 개념
발달이란 개체가 신체적 및 정신적으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과정이다. 이는 개체 출생으로부터 성숙에 이르기까지의 진보적인 변화 전체를 뜻한다. 발달 과정 중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발달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발달은 발달 단계마다 적응해야 하는 일련의 결정적인 발달적 문제들을 중심으로 조직화되어 있다. 개인의 적응은 이러한 발달적 문제들을 얼마나 잘 해결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발달적 문제에 대한 부적절한 해결은 개인의 발달적 지체나 지연을 가져오며, 이는 발달 체계 간 통합 저해로 이어져 전체 발달을 왜곡시킬 수 있다. 따라서 발달 단계별 과제의 성취 여부가 향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심리·사회적 발달이란 사회 속의 구성원으로서 스스로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지식 및 이해와 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사회적 관계의 변화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발달은 개인 내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프로이트의 성욕 중심 발달이론과 구분되는데, 에릭슨은 인간 발달을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에릭슨은 각 발달 단계마다 나타나는 자아 발달의 양상을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으로 대비시켜 제시하였다. 즉, 개인이 당면한 발달과제의 수행 여부에 따라 자아 발달이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전개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발달 단계가 발달적 위기를 내포하고 있으며, 당시 과제 해결이 중요한 민감한 시기라는 점을 시사한다.
에릭슨은 자아정체감 형성을 인간 발달의 핵심으로 보았다.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의 영속성, 단일성, 불변성에 대한 의식적 감각으로,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 심리적 욕구, 방어기제 등과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따라서 자아정체감 형성은 인간 발달의 근간이 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심리·사회적 발달 개념은 발달을 개인 내적인 측면과 사회적 관계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개인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자아정체성의 형성과 발달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3.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3.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개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 개요는 다음과 같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인간발달을 보다 폭넓은 관점에서 검토하였다. 그는 인간이 자신의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생...
참고 자료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 발달심리학 전 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김문성, 심리학개론-심리학의 탄생부터 마음의 치유까지, 스마트북,
노안영, 강영신,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성격심리학, 학지사,
신명희 외 공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박충일, 고경필, 김신곤 외 2명, 보육학개론, 학지사, 2011
이유미, 김진숙, 박진옥, 안지혜 외 3명, 영아발달, 동문사, 2014
곽금주. 심리학 개론에서 발달심리학, 어떻게 강의할 것인가?. 한국심리학회 세미나자료, (3) 69-90, 1996.
김상복. 에릭슨의 사회심리적 발달이론에 대한 한국적 이해와 비평. 교수논총 7, 1996.
서봉연·송명자. 발달심리학의 최근 연구동향과 과제, 한국심리학회지1(1), 1-19, 1988.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이론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 사회과학논총 제26권 2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