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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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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교육 듣기 전략의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특성
1.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의 목적 및 방법

2.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2.2. 청각구두식 교수법
2.3. 의사소통적 접근법
2.4.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

3.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
3.1. 교재의 개념과 특성
3.2.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 단계

4. 차후 한국어 교재와 반영될 교수법
4.1. 차후 개발될 한국어 교재의 방향
4.2. 교수법 개발의 방향 및 필요성

5. 결론
5.1. 연구 요약 및 시사점
5.2. 한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특성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특성이다. 한국어 교육은 언어를 가르치는 교육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현재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 교사, 학습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여러 언어 교수법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 교수법의 성격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한국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 또한 중요하다. '교재는 교육의 시작이자 전부이다'라는 명제와 같이 교재에는 교육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가 포함된다.


1.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필요성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필요성이다. 한국어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 교사, 학습 환경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여러 언어 교수법을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한국어 교육을 위해서는 한국어 교재도 중요하다. 교재에는 교육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평가가 포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를 살펴보고 차후 어떤 교수법을 반영한 교재가 개발될지 예측할 필요가 있다.


1.3. 연구의 목적 및 방법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과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차후에 어떤 교수법을 반영한 한국어 교재가 개발될 것인지 예측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 조사를 통해 한국어 교육의 주요 교수법인 문법 번역식 교수법, 청각구두식 교수법, 의사소통적 접근법, 과제 기반 언어 교수법 등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적 변화 과정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차후 한국어 교재에 반영될 교수법의 방향과 그 이유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수법 및 교재 개발의 방향성을 모색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2.1. 문법 번역식 교수법

1970년대 한국어 교재에 반영된 교수법으로 문법번역식 교수법이다.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목표어와 모국어 간 번역을 통해 목표어를 학습하게 하는 방법이다. 모국어를 통해 연역적으로 문법 규칙과 어휘를 제시하며 번역 연습을 강조한다. 문어 능력과 학문적 능력 배양을 교육목표로 한다. 따라서 문법번역식 교수법은 목표어와 모국어 간 번역을 통해 문법 규칙과 어휘를 연역적으로...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2020),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방법
https://gombibooks.tistory.com/103?category=801648
이미지,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영순(2003),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과 발전 방향, 고려대학교
백봉자(2001), 교재와 교수법을 통해 본 한국어 교육의 역사와 과제, 연세대학교
문금현,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이중언어학회,학술논문,1998
박미선, ‘일본인을 위한 한국어 관용표현의 교육 방안’,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2011
김다슬, 「한국어 학습자 같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중간언어 발화 이해명료성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김수미,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 변이 양상 연구 : 공명 자음의 지각과 산출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박덕제, 박성현, 『외국어 습득론과 한국어 교수』, 박이정, 2011.
허용, 김선정, 『대조언어학』, 소통,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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