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주변에서 평가가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어떤 평가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간단한 평가계획서를 작성해봅시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주변에서 평가가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어떤 평가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 간단한 평가계획서를 작성해봅시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2.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평가의 중요성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모형
2.1. PRECEDE-PROCEED 모형
2.2. CIPP 모형
2.3. 4D 모형

3. 프로그램 선정 및 평가 계획
3.1. 주변에서 평가가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정
3.2. 선정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계획
3.2.1. 평가 목적 및 목표 설정
3.2.2. 평가 방법 및 도구 선정
3.2.3. 평가 절차 및 일정 수립
3.2.4. 평가 결과 활용 방안

4. 결론
4.1.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재강조
4.2. 향후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발전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평생교육은 인간발달 전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교육 수요자인 개인의 자아실현과 직업능력 향상, 삶의 질 제고를 위해 필수적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개인의 교육 기회 확대와 평생학습 능력 향상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능력 개발로 이어지며, 이는 결국 국가와 사회의 발전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개발과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은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평가가 필수적이다.


1.2.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평가의 중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평가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평가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개선점을 발견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 여부, 참여자의 만족도, 강점과 약점 등을 평가함으로써 보다 나은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참여자의 요구를 보다 적절히 충족시킬 수 있다. 또한 평가 결과는 향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 활용되므로, 평가는 곧 프로그램의 지속가능성과 발전을 위한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평가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모형
2.1.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 모형이란 지역사회의 건강문제와 관련 요인을 진단·분석하여 중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보건교육 모형이다. PRECEDE 단계에서는 지역사회의 사회적, 역학적, 행동적, 교육/생태적 요인을 분석하여 건강문제와 그 원인을 규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PROCEED 단계에서는 중재 프로그램을 설계·수행하고 과정, 영향, 결과 평가를 실시한다. PRECEDE-PROCEED 모형은 지역사회 중심의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보건교육 접근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건강 요구 및 영향 요인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대상집단의 특성과 요구에 맞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할 수 있다. 또한 과정별 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분석하고 환류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할 수 있다. 이처럼 PRECEDE-PROCEED 모형은 보건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체계적인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2.2. CIPP 모형

CIPP 모형은 맥락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맥락평가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프로그램의 설계 및 계획을 통해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투입평가는 프로그램 실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자원을 확인하고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과정평가는 프로그램 시행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하는 단계이다. 산출평가는 프로그램 시행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함으로써 프로그램의 목표 달성도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CIPP 모형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에서 평가의 체계성과 유용성을 높이...


참고 자료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 / 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원봉사관리론 : 최유미 저, 공동체, 2015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 김동배 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자원봉사 여가 및 취미생활 : 한국생애설계협회 저, 2016

네이버 지식백과 / 원격교육 (교육학용어사전)
원격교육론 강의교안/배움사이버평생교육원
원격교육론/조은순/양서원/2012년1월10일
정보과학 창의성 향상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김호숙,김형석/한국정보교육학회(정보교육학회논문지)/제18권 제4호(2014년12월)
온라인 시대의 팀 프로젝트 학습과 창의력/최광희(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스쿨잼
☞ https://naver.me/GKvWjcuJ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