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사의 과학놀이에서 상호작용적 지원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2.1. 상호작용적 지원
2.1.1. 개념
2.1.2. 방법
2.1.2.1. 관찰하기
2.1.2.2. 질문하기
3. 개방적 질문을 활용한 유아의 사고 증진 방안
3.1. 예시 상황
3.2. 구체적인 질문의 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의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 유아에게 과학을 가르칠 때는 과학놀이를 통해서 유아의 흥미를 끌면서 해야 한다. 교사는 과학놀이를 통해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취할 수 있으며, 유아가 과학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과학놀이를 진행할 때는 교사가 일방적으로 유아에게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에게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과학놀이를 할 때 교사는 유아에게 상호작용적 지원을 해야 하며, 적절한 질문을 해서 유아가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유아의 답변을 이끌어 내어 사고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적 지원과 개방적 질문은 유아의 학습 집중도와 교사의 강의 전달력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2.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2.1. 상호작용적 지원
2.1.1. 개념
상호작용적 지원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유아와 교사가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놀이의 시작과 확장 등을 함께 한다는 의미이다. 유아와 교사가 상호작용을 할 때 과학놀이가 지속될 수 있으며 새로운 놀이로의 전이가 가능하다. 교사는 유아가 하고 있는 과학놀이를 계속 관찰하면서 배움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적절한 때에 따라 교...
참고 자료
아동과학지도 강의교안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13
이후경(2022)『창의성 계발을 위한 개방형 질문 중심의 미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영(2006)『과학 활동을 통한 유아과학일지 작성의 교육적 의미』, 중앙대학교 대학원
조형숙 , 김선월 , 김지혜 , 김민정 , 김남연,「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