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교육과 기술의 만남
1.2.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2.1.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2.2.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2.3.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
2.4.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 방법
2.5. 직업목적 한국어 교재

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3.1.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3.2.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의 중요성
3.3.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
3.4.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 방법
3.5. 학문목적 한국어 교수학습 방안

4. 직업 목적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 비교
4.1. 교육 대상
4.2. 교육 목적
4.3. 교육 내용
4.4. 교육 방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교육과 기술의 만남

교육과 기술은 서로 만나며 발전해왔다. 교육기관과 기술 기업은 협력하여 혁신적인 교육 솔루션을 만들어내고 있다. 첨단 기술이 교육 현장에 도입되면서 학습자의 흥미와 몰입도를 높이고 교수자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있다. 디지털 교과서, 온라인 강의,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학습 등은 대표적인 사례이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교육과 기술의 만남은 교육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1.2.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

외국인 근로자, 유학생, 취업준비생 등 다양한 학습자들이 한국어를 직업 목적으로 학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들은 한국 사회에 정착하여 직장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한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단순기능직 근로자의 경우 업무 현장에서 한국어 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이 더욱 필요하다. 또한 대학에 진학한 외국인 유학생들도 전공 수업과 학업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능력이 필수적이다. 이처럼 다양한 목적과 상황에서 한국어 구사력이 요구되므로 이에 특화된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이 활성화될 필요가 있다.


2.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2.1.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개념은 '취업하기 전에 전문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과 언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 특정 직업에 종사하고 있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업무를 수행할 때 말이나 글로 소통되는 지시를 이해하며, 직장 동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즉 '직장에서 업무를 효과적․ 경제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특정 목적 한국어 교육에 해당한다. 그리고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특정 목적을 가진 성인학습자로서 이들은 각 근무 환경 내에서 한국인 동료들과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 및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원하는 외국인 직장인들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과정은 외국인들이 한국어 의사소통을 통한 한국인과의 사회적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한국인과 한국 문화 혹은 한국 기업 문화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적은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 업무 상황도 원만하게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2.2.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

직업목적의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가 한국에서 정착해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둔다. 취업하기 전에 전문 분야에 대한 사전 지식과 직장 생활 관련 표현을 학습하여 직장에서의 의사소통 방식과 직장 내 언어문화를 익히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대상은 특정 목적을 가진 성인학습자로서 이들은 각 근무 환경 내에서 한국인 동료들과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 및 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원한다.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목적은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 업무 상황도 원만하게 유지해 나가는 것이다.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의 첫 번째 특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학습자는 일반목적 한국어 학습자들보다 언어학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학습목표가 뚜렷하고 언어 학습 내용에 대한 요구가 다양하다. 따라서 학습자의 요구 및 목표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에 반영해야 하며, 교사 중심의 언어 교수가 아닌 학습자의 입장을 고려한 교수학습 과정이 필요하다.

두 번째 특징은 개념-기능 중심의 언어 교수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에는 직업 업무와 관련된 내용과 직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을 포함시킨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이 실제 직장 상황에서 의사소통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기능 중심의 교수법이 활용된다.

이와 같이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특수한 학습 목표와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실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언어 능력 함양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습자의 입장과 실무 능력 향상을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 및 교수법이 핵심적인 특징이다.


2.3.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내용에는 의사소통 능력 배양을 위한 회화 위주의 교육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직장 내에서 대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손한 표현의 대화문구와 전문 어휘들이 첨가되어 있다. 또한 실생활에서 수행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특정 전문 어휘와 공적 담화에서 사용되는 어휘들을 다루고, 한국 문화와 기업 문화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도록 내용에 포함한다. 고용허가제 근로자들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으로는 일상생활과 관련해서 처음 만난 사람과 인사하기, 자기소개하기, 물건 사기, 송금하기, 환전하기, 현금지급기 사용하기, 아픈 증상 말하기, 허락 구하기, 거절하기, 제안하기, 편지와 소포 보내기, 원하는 머리 모양 말하기, 주문하기, 길 묻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이 있다. 작업 현장이나 직장 생활과 관련된 교육 내용은 허락받기, 구직하...


참고 자료

배론원격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김종숙(2017), 직업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유수정(2008), 요구분석을 통한 직업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서영(2017), 학문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윈 논문
이은희(2014), 효과적인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덕희(2003), 요구 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공하림(2016),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문제 중심 교수-학습 모형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정희(2008), 요구 분석을 통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방종률(2013), 학습 목적별 한국어 교재의 의사소통 기능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곽수진(2007), 비즈니스 목적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에 관한 연구 –중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선문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김경휜 외(2010), 대학 한국어 1: 듣기와 말하기, 성균관 대학교 출판부.
김인규(2003), 학문 목적을 위한 한국어 요구 분석 및 교수 요목 개발, 한국어 교육 14권 3호, 81~113p.
박선옥(2009), 학습자 요구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구성 방안, 한성어문학 28권 0호, 107~133p
세종학당재단(2019), 바로 배워 바로 쓰는 비즈니스 한국어. 1, 하우.
이미혜(2003), 직업을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 -교육 현황 및 '비즈니스 한국어' 개발 검토-, 한국어 교육 14권 2호, 227~253p.
이미혜(2008), 국내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국어 교육 19권 3호, 321~347p.
이미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교안(1주차-7주차), 60~61p, http://www.baeron.com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