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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교육과정2022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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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2015교육과정2022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015 교육과정과 2022 교육과정 비교
1.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2. 2015 교육과정의 특징
1.3. 2022 교육과정의 특징

2. 교육과정 총론 비교
2.1.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
2.2. 교육 내용 및 구성
2.3.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3. 사회과 교육과정 비교
3.1. 과목 구성의 변화
3.2. 진술 방식의 변화
3.3. 총론-각론 핵심역량 연계성

4. 시사점 및 제언
4.1. 교육과정 개발 체제의 개선 방향
4.2. 총론과 각론의 유기적 연계 강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2015 교육과정과 2022 교육과정 비교
1.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사회적 요구에 기인한다.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 등의 기술 혁신으로 인한 사회의 변동이 가속화되면서, 예측할 수 없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과정으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어려우므로, 학습자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또한 디지털 전환과 기후변화, 인구 구조 변화 등 다양한 사회 현안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민 역량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이러한 시대적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 2015 교육과정의 특징

2015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 경험중심 및 인간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되었다. 제2차 교육과정부터 제6차 교육과정까지는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틀을 유지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부터는 학습자의 경험과 요구에 초점을 맞춘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제5차 및 제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 목적으로써의 '인간상'을 제시하며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성격을 강화하였다.

둘째,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이원화되었다. 7차 교육과정부터 고등학교 교육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도입되었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공통 교육과정과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핵심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전환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 교육과정에 총론에서 제시한 6가지 핵심역량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미래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넷째, 교과 내용 축소 및 교과 간 연계성을 강화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 중심으로 내용을 축소하고, 교과 간 연계를 통해 통합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교수학습 및 평가 방식의 다양화를 강조하였다. 학생 중심의 수업과 수행평가, 과정 중심 평가 등을 통해 학습의 본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였다.


1.3. 2022 교육과정의 특징

2022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변화대응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습자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강조하였다. 또한 국민과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추구하는 인간상과 교육목표가 변화 및 구체화되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교양 있는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에서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과 시민성의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재구조화되었다. 교육목표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에서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변화하였다.

교육 내용 측면에서는 언어, 수리, 디지털 소양, 생태전환 교육, 민주 시민 교육 등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내용이 추가되었다. 또한 학교 교육과정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수업 혁신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학교급 전환 시기의 진로 연계교육, 창의적 체험 활동, 안전교육, 범교과 학습 주제 등도 개선 및 구체화되었...


참고 자료

2015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2022 개정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22-33호)

경제인문사회연구회(2021). 2021 국가 의제와 미래전략
교육부(2016).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보도자료(’16. 2. 26.).
교육부(2021). 2022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보도자료(’21. 11. 24.).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의 신구대비표. 보도자료(’21. 11. 24).
교육부(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발표. 보도자료(’21. 11. 24.).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18). 사회과 교육과정 제2018-162호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2022). 사회과 교육과정
권오남, 박수민 and 이경원.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 문서 체재의 일관성의 기제: 호주와 일본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 절차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7.3 (2019): 171-197.
승윤희, 권덕원 and 최은식. (2022). 교육과정 총론과 각론(음악과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연계성 모색. 미래음악교육연구, 7(2), 71-105.
옥일남. (2021). 역량기반 2015 개정 사회과교육과정 개선 방안 탐색. 열린교육연구, 29(3), 129-153.
한혜정. (2023). 총론과 각론의 연계 관점에서 2015 개정과 2022 개정 각론 개발 지침 비교·분석 및 시사점 고찰.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5), 367-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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