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시고, 생애주기별 서비스에서 중요한 접근 방안이 무엇인지 개인의 견해를 담아 작성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
2.1. 영유아기(0~6세)의 개념과 특성
2.2. 학령기(7~18세)의 개념과 특성
2.3. 성인기(19~59세)의 개념과 특성
2.4. 노년기(60세 이상)의 개념과 특성
3. 장애인 생애주기별 서비스 접근 방안
3.1. 영유아기(0~6세) 서비스 접근 방안
3.2. 학령기(7~18세) 서비스 접근 방안
3.3. 성인기(19~60세) 서비스 접근 방안
3.4. 노년기(60세 이상) 서비스 접근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생애주기는 개인 출생에서 시작해 사망까지의 과정을 의미하며, 그 과정에서 반복되는 발달상의 모든 변화패턴으로 인간의 출생에서 사망에까지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하고 이 경험으로 자아가 성숙하게 된다. 결국 생애주기는 유기체가 그 최호의 단계에서 다음의 세대와 같은 단계의 재현에 이르기까지 나타나는 일련의 발달상의 모든 변화이다. 일반적으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의 단계를 설명하는 포괄적인 기준은 개인의 생애주기와 각 생애주기에 따른 발달과업이기 때문에 생애주기는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장애아동은 비장애 아동에 비해 생애주기별 성장 과정이 더 복잡하고 어려우므로 개인의 과업 기대도 더 복잡하고 어려움이 있다. 최근 생애주기를 강조하는 경향은 보편적인 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와 더불어 주목하고 있으며, 정상화와 사회통합은 장애인의 생애주기와 발달과업에 대한 집중적인 관심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의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필수적이다.
2. 장애인 생애주기의 개념과 특성
2.1. 영유아기(0~6세)의 개념과 특성
일반적으로 대부분 장애가 출생 혹은 그 직후에 많이 발생하는데, 유아기나 걸음마기에 장애를 갖게 되면 이후에 장애가 생긴 사람과 다른 삶을 경험하게 된다. 이 시기의 주요 발달과업은 주변 환경에 대한 신체적·인지적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따라서 발달과업 성취를 위해 장애아동의 환경을 최대한 확대해야 하며, 장애아동의 경우 조기교육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2.2. 학령기(7~18세)의 개념과 특성
이 시기의 아동은 사회적, 지리적으로 세계를 확장하며, 새로운 문제와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기술과 능력이 발달한다. 이 시기는 많은 기회를 위한 시기인데, 장애로 발전이 제한될 수 있는 문제의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장애아동의 발달과업 성취를 위해서는 본래의 교육적 이념을 희생시키지 않고 비장애 아동과 균형 있게 통합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신체적 장애아동들은 손상된 신체로 인해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기도 하며 도전적인 행동이 차단되기도 한다. 즉, 자신의 장애를 부적절한 행동의 결과에 의한 벌이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할 수도 있으며, 자아개념 형성이나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교류 및 사회생활 등이 감소 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령기 이후(청소년기)에는 개인들의 정체감과 삶의 의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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