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의 형태적 특성과 외국어 비교 대조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
2.1. 형태적 특성
2.1.1. 음운적 특성
2.1.2. 형태적 특성
2.1.3. 통사적 특성
2.2. 내용적 특성
2.2.1. 어휘와 의미 특성
2.2.2. 화용적 특성
3. 한국어와 영어의 비교
3.1. 형태적 특성 비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동아시아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로,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서 공식적으로 사용된다. 약 7,5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은 한국의 문화, 경제, 기술 등이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며, 그에 따라 한국어 학습자도 증가하고 있다. 한국어는 역사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중국어, 일본어, 만주어 등과 같은 인접 언어들과 상호작용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한국어의 형태적, 내용적 측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2. 한국어의 일반적 특성
2.1. 형태적 특성
2.1.1. 음운적 특성
한국어의 음운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한국어 음운은 말소리의 최소 단위를 의미하며, 자음과 모음으로 구성된다. 자음은 평음, 경음, 격음으로 장애음이 서로 3항 대립을 이루고 있다. 예를 들어 평음 'ㄱ', 경음 'ㄲ', 격음 'ㅋ'이 3항 대립을 이루는 것이다. 이는 발음기관의 긴장도에 따라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로 구분되는데, 예사소리는 긴장도가 낮고 된소리와 거센소리는 긴장도가 더 높다. 된소리는 후두에 힘을 주어 내는 소리이며, 거센소리는 성대가 많이 열려 공기량이 더 많은 소리이다.
한국어의 가장 첫 소리에는 1글자의 자음만이 올 수 있으며, 모음과 모음 사이에는 3개 이상의 자음이 나타날 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단어의 첫머리에 'ㄹ'이나 'ㄴ'이 올 수 없는 두음 법칙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음절 마지막에 나타나는 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으로 발음되며, 각각 폐쇄 단계로 끝나는 특징이 있다.
모음은 10개의 단모음과 11개의 이중모음으로 구성되는데, 이중모음은 반모음, 단모음 순으로 연결되는 상향식 이중모음이 대부분이다. 하향식 이중모음은 'ㅢ'가 있지만 이는 매우 불안정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어에는 모음에서의 조화 현상이 나타나는데, 양성모음끼리, 음성모음끼리 어울리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한국어의 음운적 특성은 자음과 모음의 구성, 음절 구조, 음운 현상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독특한 특징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2.1.2. 형태적 특성
한국어는 교착어의 특징을 지닌다. 교착어란...
참고 자료
김인균(2004), 한국어와 영어의 명사 형성 접미사 비교 및 대조, 이중언어학 24권.
김영국(2012), 문장 구조(어순)와 의식 구조 사이의 상관관계: 한국어와 영어 비교 연구, LSI영어연구소.
국립국어원(2005),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2, 커뮤니케이션북스.
한재영 외(2008), 한국어 문법교육, 태학사.
나찬연(2017), 현대국어문법의 이해, 월인.
박동호(2020), 대조언어학,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이진호 외 3인(2020), 한국어학개론, 집문당.
원해영(2021), 현대한국어학개론, 한국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