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웅진 전략경영 문제점 및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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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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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웅진 전략경영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1.1. 권한부여와 도전
1.1.1. 홀푸드의 사례 - 권한부여에 대한 의문
1.2. 사업 범위와 혁신
1.2.1. 구글의 사례 - 사업에 관한 폭 넓은 정의
1.3. 조직구조와 동기부여
1.3.1. 고어의 사례 - 계층구조가 아닌 창살구조

2. 기업 혁신 전략의 고려사항
2.1. 수평적 조직 문화
2.2. 작은 팀 단위 구성
2.3. 동기부여를 위한 보상 체계
2.4. 혁신에 대한 관점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
1.1. 권한부여와 도전
1.1.1. 홀푸드의 사례 - 권한부여에 대한 의문

홀푸드의 사례에서 권한부여에 대한 의문은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브랜드 일관성을 지킬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홀푸드는 작은 커뮤니티 단위 팀에 인사, 홍보, 영업 등의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각 팀의 특성에 따라 기획과 집행이 진행되면서 브랜드 일관성이 전혀 지켜지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심지어 소비자들로부터 세련됨, 섹시함 등의 평가를 받는 제품이 출시되기도 하여 홈페이지에 즐거움, 발랄함과 세련됨, 섹시함이 뒤섞인 어설픈 컨셉의 브랜드가 되어버렸다. 이처럼 적은 팀 단위에 많은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엄격한 브랜드 일관성 관리 측면에서 부정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잘못된 판단의 가능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홀푸드는 종업원들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했지만,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판단을 해결하는 방안이 없었다. 저자가 운영하는 주식회사 하티즌의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종업원들이 다수결로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더라도 이를 바로잡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종업원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책임을 수반하게 하지만, 이미 발생한 잘못된 의사결정에 대한 해결책이 없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결국 홀푸드의 사례에서 권한부여에 대한 두 가지 의문은 브랜드 일관성 관리와 잘못된 판단 해결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지 않은 채 권한부여만을 강조하다 보면, 오히려 기업에 큰 손실을 끼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1.2. 사업 범위와 혁신
1.2.1. 구글의 사례 - 사업에 관한 폭 넓은 정의

빠르게 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혁신이 중요시 되는 시대에서 구글은 핵심사업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구글은 검색엔진을 기반으로 휴대폰 OS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데, 이는 사업에 관한 폭 넓은 정의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즉, 구글은 IT기업이라는 자신의 핵심역량을 ...


참고 자료

<사례연구 1>
대동종합건설 대표이사 인터뷰 자문
네이버 지식백과, 주한미군 용산기지 이전
신 산업조직론 권명중 저, 2장 제도학파의 기업이론
<사례연구 2>
가락시장 활어매장 골목 개인 판매상 ‘성훈수산’ 아르바이트 방문 분석
신 산업조직론 권명중 저, 3장 혼합조직 기업이론
<사례연구 3>
동아 비즈니스 리뷰 (DBR) 2012 11. 12. No 117.
신 산업조직론 권명중 저, 1장 신 고전학파 기업이론 : 규모, 범위, 학습의 경제
<사례연구 4>
매일경제 기사 2012. 10. 3 [기자 24시] 웅진이 잃은 더 큰 것, 신뢰
상장회사 감사회 회보 서울대학교 정운오 교수의 감사칼럼(2009. 3 제111호)
신 산업조직론 권명중 저, 제5장 기업의 목적과 인센티브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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