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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교육 중 문화 교육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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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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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육 중 문화 교육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1.1. 초등학생(6~11살) 대상 교육 프로그램
1.1.1. 기초 한국어 과정
1.1.2. 상담 프로그램
1.1.3. 아동의 문화예술활동
1.1.4. 가족단위의 생활체육활동
1.1.5. 이주아동의 포용적 교육과 양성평등교육 실현
1.1.6. 이중언어인재 양성사업 내실화
1.2. 지역사회 대상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1.2.1. 지역사회의 미디어 교육·체험 지원
1.2.2. 다문화 지원센터의 사회통합 교육프로그램
1.2.3. 범죄예방 프로그램 제공
1.2.4. 이민자의 경제적 자립 지원 프로그램
1.2.5. 이민자의 의료지원 프로그램

2. 한국어 교육이란 무엇인가
2.1. 한국어 교육의 현황
2.2. 한국어 교육의 방식과 교재
2.3. 한국어 교육의 효과와 도전 과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1.1. 초등학생(6~11살) 대상 교육 프로그램
1.1.1. 기초 한국어 과정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아동이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일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과 교과 학습을 할 수 있는 한국어 능력이 함께 요구된다. 학교에서 친구들과 대화하며 학습할 수 있고 교과 수업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이해하고 구사하기 위해서는 교과 학습에 필요한 언어를 학습해야만 한다. 이주민 학생의 학업 수행 능력은 바로 '학습 한국어' 능력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주민 학생은 학교 입학과 동시에 기본적인 의사소통능력은 물론이고 언어를 통해 교과를 학습하고 학습한 지식을 활용해야 하는 학습 한국어 능력이 절실히 요구된다.

이주민 학생들의 경우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은 어느 수준에 이르렀다 하더라도 학문적 상황에서의 읽고 쓰는 능력은 해당 언어 수준에 이르지 못한 경우가 흔하다.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에는 부족함이 없으나 교과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학습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하여 학습 한국어 능력을 신장 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 연구와 교재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하겠다.

'국어' 교과가 목표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국어과에서 추구하는 교과역량을 함양한다면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다양한 학문적 상황에서도 이주민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1.2. 상담 프로그램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아동들은 다양한 심리적 어려움으로 인해 여러 가지 정서문제를 보일 것이다.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들은 한국으로 건너오는 동안 목숨을 건 시도와 행동을 했기 때문에 그들의 긴장과 불안은 그들의 자녀들에게도 전이된다.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아동은 한국에 정착하는 기간 동안 불안정한 가족환경을 경험하며 불안을 느끼게 된다. 대부분 이주민의 가정환경은 비정상적인 가정환경에서 양육되고 있으며 한국의 교육방침과 가치관을 이해하지 못하여 안정된 양육을 경험하지 못하는 양육의 사각지대에 놓이게 되거나 때론 방치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회와 학교에서의 이중고를 겪으면서 심리적 스트레스는 고조되고, 갈등을 해결할 방법조차 알지 못하여 공격적이고 폭력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자 하거나 자아통제력을 상실하여 또래와의 마찰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여러 가지 환경과 상황으로 인해 이주민 아동은 피로감, 우유부단, 자기평가 등의 부정적인 증상으로 보이고 결국 이는 부적응을 초래한다. 이주민 아동은 불안, 우울, 위축, 공격성, 주의력 저하 등의 정서조절의 어려움을 보이며 이로 인해 또래관계와 학교생활에서 겪게 된다.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자녀들의 문제가 정서적인 문제 외에도 법적, 의료적 문제 등으로 복합적이기 때문에 개인과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협력적 조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상담자의 역할 역시 개인 상담개입 뿐만 아니라 행정가와 자문가의 역할까지 요구된다. 상담자들 역시 문화적 역량을 가져야 하며, 실제로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는 이주민 아동 대상자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이주민 상담에서 상담자는 한국인이고 내담자는 외국인이라는 대상의 특수성뿐만 아니라 상담의 내용 또한 문화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으로 인해 그만큼 이주민 상담자의 문화적 편견이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훌륭하고 자질 있는 이주민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문화적 편견이나 가치관 인식을 점검하고 열린 마음으로 이주민 아동들을 우리와 같은 구성원으로 대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갖추고 그들을 대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언어적으로도 표현력이 부족하며, 상담자 역시 그들과 대화가 힘들 경우에는 비언어적인 표현도 발휘할 수 있다. 정부에서 제공하는 통역사가 도울 경우에는 그들의 심정을 긍정적이고, 진지하게 들어주면서 속에 있는 마음을 털어놓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른 방법으로 예술치료, 놀이치료 등을 통하여 그들의 심정을 간접적으로 읽어보고, 그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상담가는 그들의 심리적 조력자의 역할과 동시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지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1.1.3. 아동의 문화예술활동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을 매개로 자신의 잠재된 능력을 끌어내고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즉, 자신의 삶을 성찰하고 삶의 발전을 위한 의지를 고취시키며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고양시킨다. 따라서 문화예술교육은 부정적이고 소극적인 삶의 태도보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삶의 태도를 지니는데 기여한다.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가정 아동들에게 위축된 심리와 태도에서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아프가니스탄 이주민 가정의 아동들은 '사회적인 약자'의 위치에 있다. 그들은 저개발국 출신의 외국인으로 한국에서 사회?경제적으로 지위가 낮은 부모의 자녀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주민 가정의 아동들은 차별화된 주위의 시각에서 오는...


참고 자료

교육 2030 인천선언과실행계획, 2020.
김상희, 놀이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북한이탈가정 아동의 정서조절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8.
김현아‧이자영, 다문화상담자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콘텐츠학회지, 2013.
농촌진흥청, 농협 다문화여성대학 운영프로그램 개발 및 발전방안 연구, 2008.
류지호, 난민 수용의 경제적 효과와 난민 정착을 위한 정책 제언,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논문, 2019.
박솔잎, 정부, 아프간 특별기여자 '정착·자립 지원' 교육프로그램 운영, 법률뉴스, 2021.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유은경,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 대상 한국어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8.
이두영, 초등학교 다문화가정 학생의 체육수업 활동 경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논문, 2019.
장거중, 다문화가정 자녀를 위한 다문화미디어교육 개선 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17.
정도희, 다문화사회 갈등과 범죄 예방을 위한 교육 입법 검토, 홍익법학 제17권 제4호, 2016.
정책브리핑, 아프간 특별기여자 본격 사회정착 교육 시작, 2021.
김선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개론. 서울: 박이정,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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