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에릭슨의 성인기와 기독교 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오늘의 기독교 중년교육의 과제 연구
1.1. 최근의 중년연구와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함의
1.1.1. 최근 중년연구에 드러난 특징적 주제들
1.1.2.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최근 중년연구의 함의: 생산성과 돌봄의 관점에서
1.2. 에릭슨의 생산성 이해와 후속연구들
1.2.1. 에릭슨의 생산성 이론
1.2.2. 생산성 이해의 심화와 확대: 코트레, 매카담스와 오우빈
1.2.3. 레펠의 관계적 생산성이해
1.3. 발달심리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3.1. 서론
1.3.2. 전생애 발달 단계에서 겪었던 심리사회적 위기 및 극복 방법
1.3.3. 위기를 잘 극복했다면 극복할 수 있었던 자원과 노력
1.3.4. 위기를 잘 극복하지 못했다면 그 원인
1.3.5. 앞으로 겪을 발달단계에서 필요한 자원과 노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오늘의 기독교 중년교육의 과제 연구
1.1. 최근의 중년연구와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함의
1.1.1. 최근 중년연구에 드러난 특징적 주제들
최근 중년연구에 드러난 특징적 주제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년에 대한 새로운 평가: 긍정적 시기로서의 중년기이다. 전통적으로 중년은 "중년의 위기"라는 단어에 잘 반영되어 있듯이 인간발달 과정 가운데서 다소 부정적이고, 불안하며, 위기의 시기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중년기를 긍정적인 시기로 평가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즉, 전통적으로 중년에 일어나는 것으로 간주되어온 "중년기의 위기"와 "빈 둥지 증후군" 같은 현상들도 현실에서 드물게 나타난다고 보는 것이다.
둘째, 중년의 세대적, 시대적 위치: 가교세대로서의 중년이다. 중년은 흔히 가교세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한국의 베이비부머에 대한 연구는 한국중년의 두 가지 가교 역할에 대하여 설명한다. 첫째, 베이비부머들은 부모세대와 자신세대의 부양책임을 스스로 젊어지면서도 '농업세대'인 부모와 'IT세대'인 자녀들 사이의 소통의 다리를 놓았다. 둘째, 베이비부머들은 근대와 현대 사이의 가교를 놓았다. 이것은 '시대론적 가교'라고 부른다.
셋째, 중년과 공적 삶에 대한 참여 부족이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공적인 영역에 대한 중년, 특히 베이비부머 세대의 공헌이 상당히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난다. 대체로 직업과 가족이라는 상이한 영역에서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고 평가되지만, 공적 삶에 대한 참여와 기여는 부족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넷째, 중년의 남성성과 여성성: 왜곡된 남성성과 여성성이다. 여성주의적 입장에서 오늘날 교회 남성들의 남성성 이미지는 '운명적 남성성', '군사적 남성성', '시민적 남성성'이라는 시대적인 변화의 영향을 받아왔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중년 남성들의 왜곡된 남성성과 중년 여성들의 왜곡된 여성성이 나타나고 있다고 본다.
1.1.2. 기독교 중년교육에 대한 최근 중년연구의 함의: 생산성과 돌봄의 관점에서
최근 중년연구의 함의에 따르면 기독교 중년교육은 중년기의 긍정적 가능성을 활성화하고, 세대 간의 창조적인 가교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또한 공적 삶에 대한 소명과 헌신을 양육하고, 대안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의 형성을 모색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중년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지혜로워지고 창조적이 되며 자신의 감정을 잘 통제하여 긍정적으로 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중년기의 긍정적 측면을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중년세대가 낀 세대로서 자아를 억누르면서 살아가는 모습에서 벗...
참고 자료
천정웅, 오정아, 박선희 외 2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성원, 2019
김향선 저, 현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8
정신실 저,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