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관찰일지와 종합발달평가
1.1. OOO반 만1세 반
1.1.1. 일상생활
손으로 음식을 집어 먹는 OOO는 교사가 숟가락으로 먹어보자고 말하며 숟가락을 쥐어주자 숟가락으로 떠서 먹으려고 한다. 하지만 숟가락으로 하다가 마음대로 되지 않자 다시 손으로 집어 먹는다. 낮잠시간에 이불에 눕혀주자 눈물을 보이지만, 교사가 안아주며 달래주자 교사의 품에서 잠이 든다. 잠든지 30분만에 일어나 칭얼거리며 교사에게 안겨 있다. OOO는 주변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을 들고 교사에게 다가와 "OOO가 가져왔어. 이거 나뭇잎."이라고 말하며 교사에게 나뭇잎을 보여준다. 교사가 "노란색 나뭇잎이네. 예쁘다."라고 말하자 OOO는 "응, 맞아. 노란색 나뭇잎 이거 예뻐."라고 말하며 다른 나뭇잎을 줍는다.
1.1.2. 놀이활동
OO는 '향기 나는 꽃방석이야'라는 말에 '응'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손을 벌려 방석을 들어본다. 손으로 방석을 위아래 방향으로 두드리며 손을 움직여 주물러 본다. '방석에 앉아볼까?', '방석에서는 어떤 향기가 날까?'라는 교사의 말에 방석을 두 손으로 잡고 얼굴에 대고 비빈다. 방석을 얼굴에서 땐 OO는 코에 대고 냄새를 맡는다. 교사가 '어떤 냄새야?'라고 말하자 코를 오른손 검지로 가리키며 '이거'라고 표현한다. 옆에 앉은 OO가 '까꿍~'하니 방석을 얼굴에 대었다가 내리며 '까꿍'하고 말하며 방석을 올리고 내린다. 친구를 가리키며 소리 내서 웃는 OO는 '이거'라는 말을 하며 방석을 두 손으로 잡고 흔든다. 방석을 바닥에 놓고 한 발씩 움직인 OO는 발을 가리키며 '발'하고 말하고 한 발씩 올려 중심을 잡고 선다.
교사의 품에 안겨서 놀이터에 매달려 있는 풍선을 쳐다보고만 있는 OO에게 교사가 안고 풍선 가까이 가서 "OOO, 어떤 풍선을 만져볼까?" 질문을 던지고 보라색 풍선 앞에 세워준다. OO를 쳐다보고 미소를 짓더니 풍선을 만져본다. "풍선 느낌이 어때?"라는 교사의 말을 들으며 풍선을 양손으로 만지며 서있다.1.1.2. 놀이활동에서 OO는 향기나는 꽃방석을 만져보고 냄새를 맡아보며 즐겁게 탐색하였다. 방석을 얼굴에 비비며 냄새를 맡고, 방석을 두 손으로 잡고 흔들거나 발을 올려놓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석을 만져보았다. 또한 매달려 있는 풍선을 만져보며 풍선의 감촉과 느낌을 탐색하였다. OO는 교사의 도움으로 풍선에 접근하여 양손으로 만져보며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모습을 알 수 있다. 특히 자연물인 꽃방석에 대한 관심과 풍선에 대한 탐색을 즐겁게 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1.3. 종합발달평가
OO는 주변 자연에 관심이 많으며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나뭇잎의 모양과 색을 탐색하며 언어로 표현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양한 자연물을 탐색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할 것 같다.
OO는 교사의 말을 듣고 새로운 놀잇감에 대한 관심을 천천히 주변에서 살펴보며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편이다. 같은 말 또는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교사를 향해 전달할 수 있다. 신체의 다양한 움직임을 스스로 시도하며 손에 묻어 손을 닦아야 하는 활동보다 손의 움직임을 통해 탐색하는 놀이에 관심도가 높고 주로 대근육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OO는 또래와 놀잇감으로 다투는 모습을 종종 보이나 또래를 대하는 방법과 상황에 맞게 말하는 방법을 알려주면 따라할 수 있다. OO가 함께 어울리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