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관찰일지
1.1. 만4세반 1학기 관찰일지
1.1.1. 기본생활습관
점심시간에 OO는 자신의 자리에 앉아 도시락을 열고 밥을 받고 인사를 하고 숟가락을 들어서 밥과 국을 먹은 후 포크를 들고 반찬을 먹으며 '선생님 이거 맛있어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도구를 사용하여 밥을 먹는다""11시 30분이 다 되어 등원을 한다. 잠시 후 점심시간이 되어 음식을 배식하자 안먹고 싶다고 이야기 한다""
1.1.2. 신체운동
만4세반 1학기와 2학기 유아들의 신체운동 관찰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실외활동 중 교사가 계속 달리면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다고 이야기하자 OO는 제자리에 멈춰선 후 "이렇게 멈추면 되지요?"라고 말하며 조금 속도를 줄여 달리는 모습을 보였다. 이처럼 OO는 교사의 말을 듣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었다. 또한 친구와 파이프로 공을 전달하면서 위 아래로 공을 움직이며 공을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등 신체 움직임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보였다.
만4세반 2학기에는 OO가 줄넘기를 처음 해보겠다고 하며 시도하였다. 처음에는 줄넘기 동작이 익숙하지 않아 어려워했지만, 교사의 도움과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점차 줄넘기를 잘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OO는 새로운 신체활동에 도전하고 연습하여 능숙해질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만5세반 1학기에는 OO가 줄넘기를 집에서도 연습하고 있다고 말하며, 교사의 격려와 지도로 점점 능숙해지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친구에게 줄넘기를 건네주며 서로 도와가며 연습하는 모습에서 또래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5세반 2학기에는 OO가 줄넘기를 비롯한 다양한 신체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특히 친구들과 함께 달리기, 공놀이, 줄다리기 등을 하면서 게임 규칙을 지키며 협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가 또래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신체활동 능력을 발달시켜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만4세와 만5세 유아들은 새로운 신체활동을 경험하고 연습하면서 점차 동작 조절 능력과 지구력, 협동심 등이 발달해 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도, 그리고 또래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러한 신체운동 발달에 도움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1.1.3. 의사소통
OO는 교사와 함께 효도쿠폰을 만들기로 하였는데 상자의 전개도를 가위로 오리고 접은 후 종이에 효도쿠폰의 내용을 적는데 OO가 "선생님, 여기에 유효기간이라고 쓰여 있는데 뭐라고 써야해요?"라고 물어왔다. 교사는 OO에게 "이건 OO가 이 쿠폰을 언제까지 쓸 수 있도록 허락할 것인지 생각해서 날짜를 적는거야."라고 말하니 "아~그래요?"라며 고개를 끄덕였다. 그러더니"그럼 언제까지라고 하지? 엄마랑 아빠가 바쁘시니까 한 달이라고 적을까?"라고 말했다. 교사가"OO야, OO가 엄마,아빠께 지킬 수 있는 약속을 생각해보고 기한을 적어봐."라고 말하자 OO는 "그럼, 저는 한달이 좋겠어요."라고 말한 후 "한달 후에는 뭐라고 써야하지요?"라고 교사에게 질문하였다."색칠놀이를 하며 자신이 색칠한 것을 보여준다. '야 노란색이 제일 예쁘지?' 라고 OO에게 말을 한다. OO가 아무런 말을 하지 않고 계속 색칠을 하자 '왜 내가 말하는대 말을 안해?'라고 크게 말을 한다.
1.1.4. 사회관계
사회관계 영역에서 관찰된 내용을 살펴보면, 만 4세 유아들은 친구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며 또래관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만 4세반 1학기 관찰일지에 따르면, OOO는 친구들과 블록으로 세탁방을 만들며 놀이하고 친구의 의견을 물어보는 등 사회성이 발달하고 있다. 또한 친구가 자신의 도시락 반찬을 먹고 싶어 하자 교사에게 친구에게 나누어 주기를 권유한다는 점에서 또래 관계 형성 및 배려심도 보여준다.
만 4세반 2학기에는 OOO가 친구와 함께 어떤 놀이를 할지 상의하고, 자신의 소유물을 친구와 함께 사용하는 등 또래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또래에게 자신의 소유물을 양보하는 모습이나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점들이 눈에 띈다.
만 5세반 1학기에는 OOO가 아나바다 바자회에서 동생들에게 장난감을 권유하며 또래와 어울리고, OOO가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 교사의 도움을 구하고 결국 사과하며 친구와 화해하는 등 원만한 또래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만 5세반 2학기에도 OOO가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역할을 나누고, 함께 작품을 완성하고자 하는 등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해지고 있다. 또한 OOO가 친구들과 교사를 포함하여 모두와의 관계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보인다는 점에서 사회관계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반적으로 만 4세에서 만 5세로 성장하며 유아들의 사회관계 능력이 향상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 해결 능력 등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유아기에 또래 관계가 중요한 발달과업임을 보여주며,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이러한 사회관계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시사한다.
1.1.5. 예술경험
유아의 예술경험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발달한다. 만4세반 1학기에 OOO는 친구들과 음악에 맞추어 몸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였는데, 친구들과는 달리 다른 친구와 장난을 치며 교실을 돌아다녔다. 이에 교사가 OOO에게 집중하여 음악을 들어볼 것을 권유하였지만 조금 흉내 내는 가 싶더니 또 장난을 치며 교실을 돌아다녔다"이처럼 OOO는 예술적 경험을 즐겨하지 않고 교사의 지시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교사는 OOO의 참여를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권유하였다.
만4세반 2학기에는 OOO가 캐스터네츠를 연주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교사가 "캐스터네츠 짝짝짝"이라고 말하자 OOO가 "캐스터네츠 짝짝짝"이라고 말한 뒤 캐스터네츠를 세 번 치는 등 간단한 리듬을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OOO가 노래 속 리듬감 있는 부분을 따라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만5세반 1학기에는 OOO가 재활용품을 이용해 로켓을 만들었다. 교사가 미리 준비한 재활용품을 가지고 로켓을 만들기 시작한 OOO는 색종이 같은 알록달록한 종이가 필요하다고 묻고, 교사가 제공한 종이를 오려 로켓의 몸체를 꾸미고 테이프로 고정시켰다. 그리고는 싸인펜으로 창문과 엔진을 그렸다. 이처럼 OOO는 작품 활동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었다.
만5세반 2학기에는 OOO가 물방울 접기를 시도하였다. 물방울 순서도를 보고 스스로 접기를 시도하다가 어려워하자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였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접기를 완성하였다. 그리고 다른 색깔의 종이를 집어들며 이번에는 공 접기를 시도하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OOO가 다양한 종이접기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어려운 부분은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며 꾸준히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2학기 유아 관찰기록 일지(만5세)에서는 OOO가 악기 연주에도 관심을 보였다. 물방울 소리가 나는 실러폰을 두들리며 다양한 소리를 내보고, 그 소리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교사의 제안에 따라 순서대로 실러폰을 두들리며 연주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이처럼 유아의 예술경험은 만 4세에서 만 5세에 걸쳐 점차 발달하는데, 초기에는 교사의 지속적인 권유와 관심이 필요하지만 점차 다양한 표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관심을 보이게 된다. 또한 어려운 부분이 있어도 교사의 도움을 요청하며 꾸준히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통해 유아가 예술적 표현능력을 기르고 자신감을 얻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1.1.6. 자연탐구
자연탐구 영역에서는 유아들의 호기심과 탐구심을 바탕으로 자연현상과 정보들을 관찰하고 탐색하는 활동이 이루어졌다. 만4세반 1학기에 OOO는 텃밭의 무밭을 보고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무와 배추가 많이 자라나 있는 것에 관심을 보였다. 교사의 안내에 따라 무를 뽑는 방법을 익히며 직접 무를 뽑아보는 활동을 했다. OOO는 무를 뽑는 과정에서 지진이 일어나는 것처럼 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