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최근 ‘잘 쉬었다’며 개운함을 느낀 적이 언제인가? 딱 하루만이라도 푹 쉬고 싶다고 생각하면서도 좀처럼 일을 손에서 놓기 어려운가? 모처럼의 휴식 시간을 전자기기를 들여다보는 데 허비하고 있는가? 아무리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지금 내 몸과 마음이 원하는 휴식을 놓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학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김은영 교수는 현대인이 경쟁이 심한 사회 분위기에 휩쓸려 사느라 쉬는 법을 잊었다고 진단한다. 이에 질 좋은 에너지를 충전하는 ‘진짜 휴식’ 방법을 제안하고자, 효과적인 휴식 방법을 체계적으로 집약한 책 《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를 펴냈다.
이 책은 ‘잘 쉬어야 한다’라는 피상적인 조언에 그치지 않고, 자꾸만 지치는 원인을 파악하고 ‘진짜 휴식’의 기준을 새로이 정의해 내 에너지를 갉아먹는 근본적인 원인을 바로잡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최신 뇌과학과 정신의학 정보와 임상 경험에 기반해, 내게 꼭 맞는 ‘맞춤형 휴식’을 설계하고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법과 활력 증진 솔루션을 제안한다. 내 소중한 에너지를 빼앗는 원인을 바로잡고 진정으로 편안하고 즐겁게 휴식을 취하고 싶다면, 이 책에서 내게 가장 효과적인 휴식법이 무엇일지 알아보자. 무기력과 번아웃, 과로와 자책의 고리를 끊어내고 진정 활력 있는 삶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김은영 작가님의 『나는 왜 마음 놓고 쉬지 못할까』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한 번쯤 겪어봤을 ‘쉼’에 대한 고민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게 하는 책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나도 왜 이렇게 마음 편히 쉬지 못하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던져왔다. 그리고 이 책은 내 삶 속 ‘쉬지 못하는 이유’를 명확히 깨닫게 해주었고, 나아가 ‘진짜 쉼’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만들었다.
나는 어릴 때부터 ‘열심히 해야 한다’는 강박 속에서 자랐다. 성적, 취미, 인간관계 어디 하나 소홀히 할 수 없었고, 늘 무언가를 해야만 한다는 압박감이 마음을 지배했다. 그래서 쉬는 시간에도 완전히 마음을 놓지 못했다. 머릿속에는 ‘해야 할 일 목록’이 늘 떠돌았고,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못하며 쉬는 시간마저 ‘시간 낭비’라고 여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