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이스 바라간
- 최초 등록일
- 2009.03.22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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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이스 바라간 조사
목차
1. Biography
2. Work
3. Philosophy
본문내용
3. Philosophy
가. 루이스 바라간 건축의 특성 변화
- 과달라하라 지방에서의 건축(1927-1935년)
지중해의 본질과 농자의 저택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며, 아치(arch)나 띠 장식, 쌍창문, 타워 들 장식적인 요소에 의해 지방색이 표현된다.
- 멕시코 시티에서의 국제주의 건축(1936-1945년) ; 바라간의 침체기
이 시기의 멕시코 시티는 세계적인 경제발전 도시로 발전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바라간은 유럽여행에서 돌와와 꼬르뷔제 스타일의 합리적, 국제주의적 경향을 띈 아파트를 대량 생산하게 되지만, 경제성과 기능성만을 추구하던 투기적인 목적의 건축은 건축의 장소성, 자연, 문화화의 상관관계까지 침해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후 바라간은 건축에서 물러나 개인 정원 설계과 지역개발로의 전향을 하게 된다. 이 시기의 작품 특성은 철, 유리, 콘크리트 등 공업화된 재료를 쓰면서, 얇은 벽에 커다란 개구부가 나타나면, 옥상정원과 발코니로 외관의 단조로움을 피하고, 채광을 최대화하며, 외부공간을 접할 수 있게 했다.
- 비판적 지역주의 경향의 완숙기 건축(1945년 이후)
완숙기 작품들은 국제주의와 지역주의의 충돌을 해소하고, 영적인 것과 감정적인 것을 담아내면서 그 자신의 창조적 조형 표현을 찾아낸 것으로서 그의 스타일이 유행을 가져오게 된다. 이 시기 작품의 특성은 장식이 재재된 두꺼운 담에 나누어진 틈새들, 화려한 색채 등의 특징적인 표현들이 나타나며, 자연재료(나무, 흙, 손수 제작한 장식품 등)를 사용하였다.
나. 바라간 건축의 특성
- 지역적 특성 표현
▷ 지역성을 나타내는 선명하고 강렬한 색채
“색은 건축을 보충한다. 색은 공간을 확대시키거나 축소시키는 것에 유용하다. 또한 공간에 원하는 마술같은 효과를 더할 때 유용하다. 나는 색을 사용한다. 하지만 디자인 할 때 그 범주에서 생각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