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언어의 개념, 기원, 배경, 요소, 원리, 전망,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9.03.10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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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언어에대해 알고싶은 학생
목차
1. 객체지향의 기원
2. 객체지향 등장의 배경
3. 객체지향의 요소
4. 객체지향의 원리
5.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전망
본문내용
최근의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은 "객체지향(Object Oriented)"의 개념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지향 모델링, 객체지향 방법론 등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여러 기술들이 객체지향과 관련을 맺고 있다. 여러분이 학습하고 있는 자바 JAVA 언어도 객체지향개념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와 관련된 여러 개념과 용어들을 이해하고 숙지하는 것은 웹프로그래밍 과목의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 이 글은 객체지향 개념을 포괄적으로 요약한 것이다. 웹프로그래밍 과목의 학습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1. 객체지향의 기원
객체(object)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60년대 중반에 소개된 시뮬라 Simula라고 하는 시뮬레이션 언어를 통해서이다. 그 이전에도 객체라는 용어는 인공지능 등 몇몇 분야에서 가끔 나타나기도 하였지만 "캡슐화(encapsulation)", "다형성(polymorphism)" 등 객체지향의 개념이 이 언어를 통하여 비로서 소개되었다.객체지향이란 용어가 중요하게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970년대 초반 XEROX사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Dynabook"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스몰톡 Smalltalk이라는 개발용 언어를 만들어 사용하였는데, 여기에는 현재의 객체지향 개념의 상당수가 포함되어 있다. 1980년대 중반에 들어서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활발히 확산되었고 C++, Objective C, Eiffel, Ada95 등 수 많은 객체지향 언어들이 연이어 탄생하게 된다.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일반화되어 가면서 설계와 분석, 방법론, Tool 등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 영역으로 객체지향을 확산하려는 시도가 1990년대 초부터 일어났으며, 이에 따른 기술의 표준화도 함께 이루어져 갔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급격한 신장으로 Java 등 분산 컴퓨팅 환경에 맞는 객체지향 언어와 CORBA, DCOM 등 분산 객체 및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같은 기업 프레임워크의 보급 뿐만 아니라 메타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UML(Unified Modeling Language)로의 표준화 작업까지 착실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