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C언어]포인터와 구조체 및 공용체

최초 등록일
2002.10.28
최종 저작일
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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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C언어의 포인터와 구조체, 공용체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어울리는 표지를 찾으신다면 제 마이박스 표지 폴더(http://mybox.happycampus.com/tree0202/boxfolder/7440)를 확인하세요

목차

■ 포인터
1. 포인터란?
2. 포인터 식
3. 배열과 포인터
4. 문자열 상수 포인터
5. 포인터 배열
6. 다중 간접 처리
7. 포인터 매개변수

■ 구조체
1. 구조체란?
2. 구조체 포인터
3. 중첩된 구조체
4. 비트-필드의 사용

■ 공용체
1. 공용체란?
2. 열거형 상수
3. 타입 만들기

본문내용

1. 포인터란?
포인터 변수는 다른 객체의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이다. 예를 들면, p라는 변수가 q라는 다른 변수의 주소를 포함한다면 'p는 q를 가리킨다.'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q가 메모리의 100번지에 위치하고 있다면, p는 100의 값을 가지게 된다.
포인터 변수를 선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 형식을 사용한다.
type *var-name;
여기에서 type은 포인터의 기초형이다. 기초형은 포인터가 가리킬 수 있는 객체의 형을 나타낸다. 주의할 것은 이름 앞에 별표(*)를 표시해야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컴퓨터에게 포인터 변수를 생성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예를 들어, 다음 문장은 정수에 대한 포인터를 생성한다.
int *p;
C는 2개의 특별한 포인터 연산자인 *과 &을 갖고 있다. &연산자는 이 연산자 뒤에 오는 변수의 주소를 반환한다. * 연산자는 이 연산자 뒤에 오는 주소에 저장된 값을 반환한다. ( *포인터 연산자는 곱셈 연산자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포인터의 기초형은 매우 중요하다. C에서 메모리를 가리키기 위하여 포인터의 어떠한 형을 사용해도 괜찮지만, 가리키는 객체의 처리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포인터의 기초형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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