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상주의의 모든것
- 최초 등록일
- 2009.03.04
- 최종 저작일
- 2008.12
- 15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500원
소개글
신인상주의의 모든것
목차
신인상주의의 개요
신인상주의의 이론적바탕
신인상주의 시대적상황 / 배경
신인상주의 대표화가 ①
신인상주의 대표화가 ②
신인상주의 표현양식 및 특징
시냑의 분할에 대한 정의
신인상주의 대표작품1
신인상주의 대표작품2
신인상주의 대표작품3
신인상주의 대표작품4
본문내용
신인상주의의 이론적 바탕
- 태양 스펙트럼색채에 가장 가까운 순색만을 팔래트에 사용.
- 색채의 대비, 변조, 발광의 법칙 사용.
(슈브렐의 `색채의 동시대비의 법칙, 루드의 선도의 원리 등의 색채이론 영향)
- 수직, 수평선을 사용하여 건축적 화면구성.
- 리듬 있는 선의 배치로 구성된 장식적인면 표현.
(상징주의 야수파에 영향)
- 빛의 반사만을 추구하여 잃어 버렸던 인상주의의 형태감과 구성의 짜임새
회복. (고전주의와 연관)
- 과학적, 기하학적 구도와 계산된 안정감은 극도의 감정 배제.
(인상주의의 극복)
신인상주의 시대적 상황/배경
1.1870년대 결속 가운데 풍성했던 인상주의는 1880년대 이후 40대에
들어선 작가들 이 각자의 길을 모색 해 가면서 구심점을 잃고
다음세대(인상주의 극복)로 대체 되어갔다.
2.인상주의 자체의 반성-고전적 훈련의 필요성 (모네는 `세트` 그림에,
피사로는 형과 면의 명확 섬세함에 중점, 르느와르는 `인상주의
궁극까지 갔으나 자신의 색채, 데생의 기법 모름`, 드가는 `인상파는
무소속 의미로 전락` 이라고 질타.
3.현대과학의 자각과 탐구정신의 도입 - 색채의 성질고찰
(시각의 심리학적 생리학적 광학상의 문제 대두)
4.예술과 과학의 조화 천명 - 1880년 `예술잡지`(L`Art)에 David Sutter는
예술과 과학 서로가 배척해서는 안됨을 단정
5.1886년 8회 인상파전의 쇠라 그림"그랑드 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는
신인상주의의 태동.
참고 자료
없음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 [미술사. 인상주의] 미술 인상주의 파워포인트 24페이지
- 서양미술 (인상주의,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입체파, 추상표현주의) 7페이지
- 이집트미술, 로마네스크미술, 르네상스미술, 바로크미술, 로코코미술, 신고전주의미술, 낭만주의미술.. 15페이지
- 르네상스의 의의 1페이지
- [건축사]바로크와 로코코 비교 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