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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희빈.악독한요화에서 당당한 여자로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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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01.25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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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과목 수강시 A+받은 리포트로
장희빈에 대해 재조명한 리포트 입니다.
세계의 여성교육부터 고대, 중세, 르네상스등 여성교육의 역사또한 정리되어 있습니다.
총 140여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Ⅰ. 세계의 여성 교육
1. 고대 그리스 교육
2. 고대 로마의 교육
3. 중세의 교육
4. 르네상스 시기의 교육
5. 종교개혁기의 교육
6.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7. 18세기 계몽주의와 교육
8. 19세기의 교육
9. 20세기의 교육

Ⅱ. 여성주의적 교육과 페미니스트
1. 여성주의적 교육은 무엇인가?
2. 여성해방 사상의 선구자 : 메리 울스톤크래프트
1) 메리 울스톤크래프트의 인생역정에 대한 짧은 스케치
2) 시련은 혁명가를 만들고
3) 여성교육과 자립에 눈을 뜨고
4) 울스톤크래프트와 급진적 사상가들
5) 프랑스혁명의 명암
6) 짧지만 아름다운 마감
7) 울스톤크래프트의 여성해방사상
8) 교육이 여성을 인간으로 그리고 시민으로
9) 여성의 자유는 경제적 자립과 일치
10) 자유주의적 여권사상의 효시
11) 여성의 권리를 위한 두가지 변론
3. 버지니아 울프
1) 의식의 흐름이라는 창작 기법
2) 버지니아 울프와 페미니즘
3) 당대의 상식과 부단한 싸움
4) 결혼 후의 작품 세계
5) 평론을 통한 사회문제 개입
6) 자살로 생애를 마감
7) 대표적 작품
8) 페미니즘의 재조명
9) 포스트 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의 만남
4. 시몬드 보브 아르
1) 생애
2) 사상 및 작품 경향
3) 보부아르의 작품
4) 보부아르 의 자전적인 주인공들
5) <제2의 성>의 의미
6) 페미니즘 운동 이끈 경전
7) 여성문제 논의, 울타리를 뛰쳐나오다…실존주의적 접근

Ⅲ. 조선시대 여성교육
1. 문화적 측면에서 여성
2. 조선시대의 교육관
3. 가부장적 가족제도
4. 여성의 교육 및 교육기관

Ⅳ. 조선시대 여성지식인들
-여성이기전에 인간이기를 원했던
1. 임윤지당(任允摯堂·1721~1793)
- 성인(聖人)이 되려 했던 조선 초유의 여성성리학자
1) 임윤지당의 생애 및 활동
2) 여성 성리학자 삶과 학문 밝힌「임윤지당」 출간 (1998.11.05)
2. 신사임당(申師任堂) 1504(연산군 10) ~ 1551(명종 6)
- 유교적 여성상에 만족하지 않고 독립된 인간으로서의 생활을 스스로 개척한 여성
1) 신사임당의 출생 및 생애
2) 시대적 배경
3) 신사임당의 교육사상
3. 허난설헌(許蘭雪軒) 1563(명종 18)∼1589(선조 22)
- 여성 억압과 불평등 조선사회의 저항시인
1) 허난설헌의 생애 및 활동
2) 작품을 통해 다시 보는 허난설헌

Ⅴ. 배반의 장미
-장희빈, 악독한 요화에서 당당한 여자로
1. 장희빈, 그녀는 누구인가?
1) 정치적 상황과 연관시켜 본 장희빈의 일생
2) 장희빈과 남인, 그리고 인현왕후와 서인의 관계
3) 역관집안의 여식, 장희빈
2. 장희빈, 그녀가 사약을 받은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
1) 장희빈의 남자, 숙종-“정치 권력을 위한 남자의 배신”
3. 장희빈의 주변 인물들과 장희빈의 죽음과의 연관
1) 숙종, 그는 누구인가?
(1) 숙종의 생애
(2) 장희빈의 남자, 우유부단한 숙종-숙종에 대한 고정관념
2) 인현왕후, 그녀는 누구인가?
(1) 인현왕후의 생애(1667-1701)
(2) 정치적 희생양, 인현왕후
(3) 인현왕후와 장희빈
3) 숙빈 최씨, 그녀는 누구인가?
4. 사극 속의 장희빈은 어떻게 진화했는가
1) 악독한 장희빈과 후덕한 인현왕후 : 초기 영화의 고정관념
2) 권력 다툼의 희생양 : 80년대 TV 사극의 두 여자
3) 신분 상승을 꿈꾸는 장희빈 : 90년대 이후 TV 사극의 여성성 변화
5. 사극 <장희빈>에 대한 고찰
1) 장희빈은 왜 사극의 인기 주인공이 되었는가?
2) 사극<장희빈>은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3) 새로운 장희빈을 위하여


(3) 결 론
1. 신분제로 인하여 교육과 정치참여의 대상이 양반이라는 상위계급에만 한정되어있었다.
2. 조선 중ㆍ후반의 사회ㆍ제도적 변화
1) 양반인구의 증가
2) 서얼인구의 증가
3) 중인의 성장
4) 서민의 경제적 성장
5) 노비정책의 전환
3. 조선시대 신분제의 변화
4. 여성은 단지 대를 잇기 위한 남성의 도구적 역할만 하였다.
5. 여성의 정치참여를 몸소 실천하였다.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본 론
Ⅰ. 세계의 여성 교육
1. 고대 그리스 교육
그리스의 여성들은 공통적으로 자녀출산과 가정의 유지라는 역할을 감당했다. 그리스 사회는 남성중심의 사회로,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존재가 아니었고, 여자는 남자의 소유물 또는 지배의 대상으로 여겼다. 그리스에서 남성들이 정치적 공간이나 체육관등 공적 세계에 살았다면, 여성들은 가사영역으로만 그 역할이 제한되었다. 교육이라면 가사 및 물품관리에 필요한 읽기, 쓰기, 셈하기 정도와, 베 짜는 일을 비롯한 가사 일에 그쳤다.
아테네의 학교는 남자들에게만 제한되었다. 여자는 참정권이 없었기 때문에 읽기와 쓰기가 필요하지 않았으며, 가정을 잘 꾸리기 위해 글자를 알아야하지만, 그 이상 알 필요는 없다고 여겼다.
대표적 폴리스 중 하나인 스파르타는 다소 예외적으로 여성들이 자유를 구가하며 살았다. 여성들에게는 건강한 자식을 낳을 수 있도록 강건한 신체교육이 강조되었다. 젊은 여자들은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행진하게 했고, 건강한 신체와 소박한 생활과 고귀한 정신을 갖게 했다. 스파르타의 어머니들은 자신의 아이가 국가의 재산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여, 전쟁터에 나가 희생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겼으며, 그들은 집안에서 주인으로 행세하며, 자유와 권리를 누렸다.
스파르타를 제외한, 그리스의 대부분이 공통적으로 남성중심의 교육만을 강조하던 현실에서도 교육을 받은 여성들이 있었다. 그 예로, 여류 시인 사포(Sappho) 와 피타고라스의 아내이자 역사상 최초의 여성 수학자인 테아노(Theano) 등이 있다.
2. 고대 로마의 교육
고대 로마는 기원전 753년경에 이탈리아 반도 티베르 강기슭의 조그마한 도시국가에서 시작하여, 오리엔트를 포함한 전 지중해 세계를 통합한 거대한 제국으로 발전하였다가 게르만 민족의 남하로 476년에 멸망한 나라이다.
로마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공화정과 제정기로 확연하게 구분된다. 그 시기에 따라 로마 가정의 풍경이 확연하게 다르고, 가치관도 변했기 때문이다. 공화정시대에는 남편의 권위에 엄격히 순종하던 여자가 남편과 동등한 위치에서 경쟁하게 되고, 재산의 공동 관리 체제 하에서 완전 혹은 거의 독립체제로 살 수 있게 되었다.

참고 자료

이조여류문학 및 궁중풍속의 연구/『仁顯王后傳硏究』/ 金用淑 / 1970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제 19대 숙종실록』/ 박영 / 들녘/ 1999
『仁顯王后傳硏究』/ 朴堯順 / 崇田語文學 / 1 / 1972
『조선의 왕비』/ 윤정란 / 차림/ 1999
「권2. 숙종에서 순종까지」,『조선 왕조사』/ 이성무 / 동방 미디어
『장희빈, 사극의 배반』/정두희, 김아네스, 최선혜, 이장우 / 소나무 / 2004
『숙종 후궁-張嬉嬪』/ 지두환 / 역사문화 / 2002
「전하 뜻을 거두어 주소서」,『책으로 보는 TV조선왕조실록 ②』/ KBS <TV조선왕조실록> 제작팀 엮음 / 1999
KBS역사스페셜 홈페이지-http://www.kbs.co.kr/history/
Cyber 두산 대백과
http://chosun.urinara.com/-19대 왕 숙종의 생애
조선시대 사회의 모습/ 이영춘, 김현영 외/ 집문당/ 2003
여성; 역사와 현재/ 박용옥 / 국학자료원/ 2001
한국교육100년사/ 최석태/ 교육신문사/ 1999
한국의 여성과 남성/ 조혜정/ 문학과 지성사/ 1992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이배용 외/ 청년사/ 1999
조선시대 생활사/ 한국고문서학회/ 역사비평사
우리여성의 역사/ 한국여성연구소/ 청년사/ 1999
서양교육의 이해/ 조경원 / 교육과학사 / 2004
「신세대를 위한」교육학개론 / 남현우 외 / 1999
교육학 개론 / 조성일 외 / 문음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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