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함마드를 통하여 본 초기 무슬림 공동체의 모습

최초 등록일
2008.12.15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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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무함마드의 성격을 통해서 초기 무슬림 공동체의 성격을 조사했습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무함마드 포교의 어려움

2. 무함마드가 아랍 사회에서 영향력을 가질 수 있었던 이유
①사회적 측면
a. 부족적 윤리관의 극복 및 문명화의 요구
b. 상업의 발달로 인해 몰락한 소외 계층의 불만 포용
②종교적 측면
a. 이슬람이 유대교, 기독교의 단점을 극복
b. 아랍인들의 종교적 박탈감 해소

3. 무함마드가 자신의 영향력을 유지할 수 있었던 권위의 성격
①종교인으로서의 권위
a. 코란, 계시 그 자체로서의 권위
②정치가로서의 수완
a. 공정한 조정자로서의 역할과 결단력 있는 지도자로서의 역할 수행
b. 종교 교리 이외의 비본질적 부분에서는 타협을 인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무함마드’라는 인물은 우리에게 낯선 이름임과 동시에 왠지 모를 부정적인 느낌을 준다. 현재 이슬람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연결시켜서 성전이라는 미명으로 무고한 사람들을 살육한 완고한 종교 지도자의 모습을 읽는다. 하지만 무함마드는 이슬람을 믿는 세계 13억 가량의 인구에게서 추앙받을 정도로 명성이 있는 사람이고, 그가 신으로부터 계시 받았다는 코란은 성경만큼이나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는 종교적 저서이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볼 때 정말 무함마드의 포교가 칼로서 이루어진 강제적인 것에 불과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강압적인 힘으로 이루어진 종교 체계라면 오랜 세월을 못가고 그러한 종교적 성질이 퇴색되는 것이 논리에 맞기 때문이다.
이슬람과 무함마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는 주로 서구 기독교 사회에서 기인한 것들이 대부분이다. 서구 사회에서 이슬람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인데, 첫 번째로 교리적인 측면에선 이슬람교는 예수를 예언자로서 인정하지만, 결코 예수가 신과 하나라는 삼위일체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기독교와 교리적으로 충돌이 있었고, 기독교는 이슬람을 자신의 시각으로 왜곡해왔다는 점이다. 두 번째로 현실적인 측면에선 이슬람교의 세력이 군사적으로 점점 확장되면서 기독교 세력과 충돌이 잦았기 때문에 이슬람교도들의 군사적 측면에 대한 공포심이 그들을 포악하고 잔인한 사람들로 과장하게 한 점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슬람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은 자연스럽게 서구 사회에서 무함마드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게 한 원인이 되었고, 객관적인 그의 모습과 관계없이 무함마드는 신학적으로 ‘거짓 대언자’로 불리는 것이 공식 명칭처럼 되어버렸고, ‘사기꾼’, ‘간질병자’, ‘성적 도착자’로 매도당하기 일쑤였다. 이슬람 문화권에 대한 특별한 연고가 없는 우리에게 조차 무함마드가 좋지 않은 이미지로 인식되는 것은 우리가 이슬람 문화권 보다는 서구 기독교 사회와 문화적 교류가 잦았다는 것이 그 원인으로 지적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카렌 암스트롱 지음, 유혜경 역, ‘마호메트 평전’(마다스북스)
韓國 中東 學會 論叢, Vol.12 No.1, [1991], 황병하, ‘무함마드 생애를 통한 사회, 종교사상 연구’
하르트무트 보브친 지음, 염정용 옮김, ‘무함마드는 이렇게 말했다(들녘)’
이원복, ‘가로세로 세계사3(김영사)’
한국개혁신학논문집, Vol.12 No.-, [2002], 이광호, ‘무함마드의 종교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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