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2.12
최종 저작일
2008.12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및 영향
1. MP3
2. 기타
1) LiquidAudio
2) TwinVQ
3) ATRAC3
4) MPEG2
5) WMA
6) RealAudio G2

Ⅲ.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1)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규모
2) 주요동향
2.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Ⅳ.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유통 현황

Ⅴ.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Ⅵ. 향후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의 발전 과제
1.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1) 국내 업체들의 현실
2) 벅스 뮤직 유료화 선언과 엠트랙의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의 온라인 정산 시스템 계약 체결
3) 음반산업 진흥법안 제정 움직임
2.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음악은 MP3와 같은 디지털음악 파일이 등장하면서 구체적으로 실현되기 시작한 분야이다. 디지털음악 파일을 인터넷을 통해 배포하기 위한 전송방식에는 Real- Audio로 대표되는 Streaming방식과 Downloading방식이 있다. Streaming방식은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음악을 듣게 해주기 때문에 라디오방송과 유사하다. 그러나 Streaming방식에서는 음성과 달리 음악은 중간에 끊기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며 음질도 매우 떨어진다. 따라서 Streaming방식은 고품질의 음악을 듣는데는 적합하지 않지만, 실시간으로 전송이 되기 때문에 웹캐스팅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다. 반면 Downloading방식은 파일 전체를 전송해 주므로 음악전송에 적합하고, 전송속도의 제한으로 인해 음질을 해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압축한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압축기술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포맷이 바로 MP3방식이다.
MP3(MPEG Audio Layer는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에서 규정하고 있는 압축된 디지털 오디오 파일의 일종이다. CD를 표준 디지털 음악 파일 포맷인WAV파일로 녹음하면 74분짜리에약 740MB의 용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MP3는 아날로그의 음악을 디지털화하는 과정에서 인간이 듣는 가청 주파수 범위너머의 소리나 전문가가 아니면 듣기 어려운 여운 등을 삭제함으로써 CD 데이터의 11배 정도로 압축이 가능하다. 이렇게 압축된 파일은 고음질을 유지하면서도 1분당 약 1MB 정도로 압축하여 일반적으로 음악 한곡당 4~5MB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MP3에 대항하는 압축포맷인 AAC나 마이크로소프트의 WMA 등이 음반사들에게 주로 채택되고 있다. 이는 MP3가 사실상의 공개표준으로서 저작권관리가 불가능한 반면 WMA, AAC 등은 고압축과 고품질의 음질을 보장하면서 저작권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EMI와 BMG, Warner Music은 WMA 포맷에 따르기

참고 자료

◇ 김형중, 디지털 뮤직 비즈니스의 인프라, 불법복제방지기술, 2000
◇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향, 문화백서, 1996
◇ 배재광, MP3 파일과 저작권-MP3 논쟁, 무엇이 문제인가, 1999
◇ 유선실, MP3서비스로 살펴본 인터넷음악산업의 현황과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IT Focus, 2000
◇ 안진호,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의 유료화 방안, 홍익대 테크노 경영대학원, 2001
◇ 이대희, 뉴밀레니엄 시대의 음악저작권 MP3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향, 인터넷법률, 2001
◇ 정진현, 복합매체발달과 저작권의 기능-음반산업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창*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의 개념, 영향과 국내외 인터넷음악시장(디지털음악시장), 인터넷음악(디지털음악) 유통 현황 및 인터넷음반산업(디지털음반산업)에 대한 시사점, 발전 과제 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