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의 신학(신정통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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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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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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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바르트에 대한 조사 내용으로 간단한 레포트나 발표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입니다.

목차

1. 신학자 칼 바르트
2. 칼 바르트 신학의 등장
(1) 제1판
(2) 제2판
(3) 바르멘 신학선언
(4)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3. 바르트 신학(신 정통주의)의 주요내용
(1) 신학의 중심은 하나님
(2) 하나님의 행하심
(3)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
(4) 하나님의 말씀의 삼중양태
(5) 만민을 선택하신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
(6) 만인 화해론

4. 칼 바르트의 계시의 문제
(1) 계시개념자체의 파괴
(2) 일반(자연)계시 관 훼손
(3) 특별 계시(성경)관의 오류
(4) 삼위일체 계시의 오류
(5) 결 론

본문내용

1. 신학자 칼 바르트
20세기를 대표하는 신학자를 꼽으라면 대다수의 신학자들이 칼 바르트를 꼽을 것이다. 그는 19세기의 신학을 20세기 신학으로 바꾼 신학자였으며 수많은 신학적 주제와 새로운 신학 정신을 만든 신학자였다. 20세기 신학은 바르트의 신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1세기 신학은 20세기 바르트의 신학이 형성한 토양 위에 새롭게 자라는 신학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르트의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은 20세기 신학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할 것이고 앞으로의 21세기 신학이 어떠한 모습으로 전개 되는지 알 수 없을 것이다.
2. 칼 바르트 신학의 등장
칼 바르트를 세계적 신학자로 만든 첫 번째 계기는 그가 쓴 “로마서 강해”라는 책이다.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는 제1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당시 세계를 뒤덮고 있었던 낙관주의의 허구에 회의를 느끼며 인간의 죄악성과 역사 속에 존재하는 깊은 어둠을 발견하고 저술한 책이다.
그는 자신이 신학교에서 배웠던 낙관적 세계관이 인간과 역사를 바르게 이해하는 세계관이 아님을 깨닫게 되었고 로마서의 바울신학을 깊이 연구하며 마침내 “로마서 강해”를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로마서 강해는 1919년에 제 1판이 1922년에 제2판이 출간되었다. 이 후에 제3판은 제2판과 동일하지만 제1판과 제2판은 다른 책으로 바르트는 제1판을 쓴 후 다시 새롭게 제2판책을 썼다.)

(1) 제1판
인간과 하나님을 혼동하고 인간의 활동을 하나님의 활동과 일치시키려 했던 자유주의 신학이 팽배했던 것이 당시의 시대였다. 바르트는 인간의 진보를 하나님 나라의 진보와 일치시키고자 했던 당시의 자유주의 신학의 낙관적 진보주의 정신을 거부하며 죄와 죽음의 세력이 인간을 지배하는 한 모든 낙관적 진보주의는 허구일 뿐이다. 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인간이 아무리 평화와 유토피아를 지향하더라도 인간은 스스로 죄와 죽음의 세력에서 빠져 나올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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