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대의 모더니즘 시파
- 최초 등록일
- 2008.12.03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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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모더니즘의 개념에 대한 논의
Ⅲ. 1930년대 모더니즘의 대표적 시인과 작품 경향
2.1. 김기림
2.2 정지용
2.3 김광균
2.4 이상
Ⅳ.결론
본문내용
1931년 만주 사변의 발발과 함께 일제는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강화하였다. 그 결과 문학에 이념적 경향이나 민족정신을 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졌다. 특히 1935년 KAPF의 해체를 고비로 문인들의 조직 활동은 극도로 위축되고, 몇몇의 동인 활동을 통해 새로운 출구를 찾게 된다. 그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모습을 보여주는 시파가 소위 순수문학을 지향한 ‘시문학파’와 새로운 기법을 도입하여 시를 창작한 ‘모더니즘시파’이다.
1930년대 우리나라의 모더니즘 시의 경우 서구의 개념과는 상당히 다른 면모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역사적 특수성 때문이라 할 수 있는데 서구의 경우 모더니즘은 중세에 대한 부정, 봉건질서에 대한 저항이며 자본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산업화 도시화와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경우 1930년대는 일제 강점기로 일제에 의해 매개된 혼란한 자본주의의 모습이 어슴프레하게 드러나는 사회였다. 결국 켈리네스쿠가 지적하는 사회적 현대성과 미적 현대성의 특성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셈이다. 따라서 우리시의 모더니즘은 서구 영향 아래 몇 가지 특징적 경향을 보이며 그 대표적인 특징이 주지주의로 표상되는 이미지즘의 수용과 초현실주의의 도입이다. 본고에서는 모더니즘의 개념과 수용과정, 그리고 대표적인 시인이라 할 수 있는 김기림, 정지용, 김광균의 이미지즘, 그리고 초현실주의 혹은 아방가르드문학으로서 이상의 시를 고찰함으로써 1930년대 모더니즘의 경향과 특징을 간단하게나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광균, 「김광균 시집」, 현대문학사
김기림, 「김기림 시집」, 1946
김현, 김윤식, 「한국 문학사」, 민음사,1973,
김윤식, 「한국현대 문학사」, 서울대학교출판부,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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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훈, 「모더니즘 시론」, 문예출판사, 1995
「1930년대 한국 모더니즘 시연구(1)」, 한양 어문연구 15집, 1997
최혜실,「한국 근대 문학사Ⅱ」경희대학교 출판국,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