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김만중의 생애와 작품세계, 사상

구운몽의 작가 김만중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 사상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그의 사상 부분 중, 국어가치의 인식과 문학감동론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작품속에 드러난 그의 사상과 특히 구운몽 작품을 분석하여 작품속에 용해된 작가 자신의 사고를 파악하였습니다.1 생애 김만중(1637~14692)의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중숙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광산김씨 김익겸이 인조 15년 청나라 군사들에 의해 강화도가 함락 당할 때 순절한 사람함으로 인해 유복자로 태어나, 1665년(현종 6) 정시문과에 장원, 정언·지평·수찬·교리를 거쳐 1671년(현종 12) 암행어사가 되어 경기·삼남의 진정을 조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김만중이 벼슬을 하던 17세기 후반은 나라 전체적으로는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나 당파 싸움은 더욱 치열해진 시기였다.
5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12.03 최종저작일 2008.10
5P 미리보기
김만중의 생애와 작품세계, 사상
  • 미리보기

    소개

    구운몽의 작가 김만중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 사상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그의 사상 부분 중, 국어가치의 인식과 문학감동론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작품속에 드러난 그의 사상과 특히 구운몽 작품을 분석하여 작품속에 용해된 작가 자신의 사고를 파악하였습니다.1 생애
    김만중(1637~14692)의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중숙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광산김씨 김익겸이 인조 15년 청나라 군사들에 의해 강화도가 함락 당할 때 순절한 사람함으로 인해 유복자로 태어나, 1665년(현종 6) 정시문과에 장원, 정언·지평·수찬·교리를 거쳐 1671년(현종 12) 암행어사가 되어 경기·삼남의 진정을 조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김만중이 벼슬을 하던 17세기 후반은 나라 전체적으로는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나 당파 싸움은 더욱 치열해진 시기였다.

    목차

    1. 생애
    2. 사상
    1) 국어가치의 인식
    2) 문학 감동론
    3) 작품 속 사상

    본문내용

    1 생애
    김만중(1637~14692)의 본관은 광산(光山), 자는 중숙 호는 서포(西浦), 시호는 문효(文孝)이다. 그는 광산김씨 김익겸이 인조 15년 청나라 군사들에 의해 강화도가 함락 당할 때 순절한 사람함으로 인해 유복자로 태어나, 1665년(현종 6) 정시문과에 장원, 정언·지평·수찬·교리를 거쳐 1671년(현종 12) 암행어사가 되어 경기·삼남의 진정을 조사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김만중이 벼슬을 하던 17세기 후반은 나라 전체적으로는 안정기에 접어들었으나 당파 싸움은 더욱 치열해진 시기였다. 그 때는 당파싸움에서 지면 귀양을 가거나 벼슬자리에서 쫓겨나고, 심하면 죽임을 당하는 일이 빈번하게 일어나던 시절이었으므로 김만중 역시 이러한 흐름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듬해 겸문학·헌납을 역임하고 동부승지가 되었으나 1674년 인선왕후가 작고하여 자의대비의 복상문제로 서인이 패하자, 관직을 삭탈 당하였다. 그 후 다시 등용되어 1679년(숙종 5) 예조참의, 1683년(숙종 9) 공조판서, 이어 대사헌(大司憲)이 되었으나 조지겸 등의 탄핵으로 전직되었다. 1685년 홍문관대제학, 이듬해 지경연사로 있으면서 김수항이 아들의 관하여 상소했다가 선천(宣川)에 유배되었다. 그의 대표작 <구운몽>이 유배 시 창작하기도 하였다.
    김만중은 성품이 온화하고, 효도와 우애가 투터우며, 직언을 잘하는 인물이었다. 또한 뛰어난 학식과 글 솜씨로 병조판서까지 올랐지만 윤씨부인은 검소하게 살면서 허영을 부리지 않았다. 김만중은 효심이 깊어 공사를 돌보는 시간 이외에는 늘 어머니 옆에서 어머니가 좋아하는 옛 글들을 모아 읽어드려 어머니를 기쁘게 해드렸다. 김만중이 53세가 되던 숙종 15년 숙종이 후궁 장희빈에게 빠져 정사를 그르치는 것에 대해 직간한 것 이 죄가 되어 화를 입고 남해 외딴 섬으로 귀양을 가 위리안치를 당하였다. 나랏일에 충성을 다했으며 불의 에는 자기의 뜻을 굽히지 않는 성미였기 때문에 이런 화를 당한 것인데, 아버지와 어머니의 끗꿋한 정신을 이어받은 대가인 셈이다.
    효심이 지극했던 김만중은 오랜 귀양 생활로 인하여, 혼자 쓸쓸히 계실 어머니를 위하여 <구운몽>을 지었고,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윤씨 행장기>를 지어 어머니에 대한 그리운 마음을 달랬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질이 높고, 각 분야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한 콘텐츠가 많아 학습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유익한 자료를 기대합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6년 01월 1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2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