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중가요의 가사 속에 나타나 있는 문학적 요소들을 실제 가사를 통해서 심도있게 다루었습니다. 실제 많은 참고문헌을 참고해서 직접 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중가요의 역사
(1) 창작가요의 탄생 (1920년대 후기)
(2) 신민요의 유행 (1930년대 초기)
(3) 트로트의 유래 및 유행
(4) 일제치하의 우리가요 (1933년~광복이전)
(5) 1960년대 이후 대중가요
(6) 최근 가요계
2. 대중가요와 향가 이해하기
(1) <처용가>와 <돌아와요 부산항에>
(2) 우리가 만든 우리 노래 향가
(3) 우리 노래에 흐르는 동질성
3. 대중가요에 나타난 문학적 목적의식
4. 시처럼 섬세한 대중가요의 가사
5. 대중가요의 언어적 특징
(1) 수사법이 사용된 가사
(2) 의성, 의태어 같은 리듬적 어휘의 사용
6. 대중가요 속의 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은 일상 언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언어 예술이다. 따라서 문학은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있는데, 그 중 노래는 음악적 요소와 문학적 요소를 함께 지니고 있는 예술의 한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적 요소는 가락, 박자 등의 시간적 요소이고, 문학적 요소는 가사, 운율 등의 언어적 요소이다. 여기서 나는 노래, 그 중에서도 대중가요 속에 나타난 문학적 요소에 대해서 탐구해 보고자 한다. 대중가요는 소수에 의해 향유된 특정 계급의 예술이 아닌, 이름 그대로 대중의 예술이다. 대중문화 영역에서 대중가요의 비중이 큰 것은 현재의 보편적인 정서나 사회상이 그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즉, 문학적 텍스트로써의 가요 가사는 시대의 사회상 및 정서의 반영물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중가요의 가사 속에는 문학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요소가 많이 담겨있다. 어쩌면 문학에서보다 대중가요의 가사 속에서 보다 쉽게 그 시대의 정신을 읽어보고 느껴볼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한 문학적 접근은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대중음악은 `예술성을 추구하는 고전과 달리, 통속적인 오락성을 수반하는 음악`으로 정의되고 있다. 파퓰러음악용어대사전, 1991
대중음악의 하위 개념인 `대중가요`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일반 대중의 흥미를 위주로 한 노래"를 의미한다. 이영미(1998)은 대중가요를 "근대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선민들의 노래" 라고 정의하였다. 대중가요는 근대 이후 전달되었다는 점에서 일제시대 시기부터 등장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그 이전의 전통적인 판소리, 민요 등과는 달리 그 창작자와 가창자가 분명하다. 일제시대에는 일제의 민족 문화 말살 정책에 대항하며 창작된 대중문화의 성격을 가지고 시작되었으나,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창작과정의 세분화와 더불어 장르와 내용 등에서 광범위하게 창작 발표되고 사람들의 입을 통해 불려지고 있다. 또한 그 수용 계층도 주로 도시의 대중들을 상대로 했던 초창기와는 달리 지역적인 제약도 없을 뿐더러, 그 수용 계층의 연령 폭이 10대에서부터 60~70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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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미,『한국대중가요사』,예언총서,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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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