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망매가1. 서론
2. 기존 연구사 검토
2.1 어학적 해독의 연구사
2.2 문학적 해석의 연구사
2.3 작가 논의
3. 작품의 원전 및 특성 검토
3.1 감통편의 특성
3.2 도솔가조에 수록된 제망매가의 특성
4. 역사 문헌적 검토(배경설화 분석)
4.1 제와 재의 분석
4.2 미륵신앙과 아미타신앙
5. 텍스트 확정
6. 작품분석
6.1 불교적인 관점에서
6.2 구조적인 관점
7. 결론
목차
1. 서론2. 기존 연구사 검토
2.1 어학적 해독의 연구사
2.2 문학적 해석의 연구사
2.3 작가 논의
3. 작품의 원전 및 특성 검토
3.1 감통편의 특성
3.2 도솔가조에 수록된 제망매가의 특성
4. 역사 문헌적 검토(배경설화 분석)
4.1 제와 재의 분석
4.2 미륵신앙과 아미타신앙
5. 텍스트 확정
6. 작품분석
6.1 불교적인 관점에서
6.2 구조적인 관점
7. 결론
본문내용
2. 기존 연구사 검토-향가의 연구는 크게 어학적 해독의 연구사와 문학적 해석의 연구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1 어학적 해독의 연구사 鄕歌文學硏究, 華鏡古典文學硏究會 1993 中 祭亡妹歌 발췌 수록
제망매가에 대한 어학적 해독은 양주동의 해독 이래 ‘차힐이견(次盻伊遣)’ 이외에는 음성적 차원의 변개가 있을 뿐 별 다른 이견이 없다.
‘차힐이견(次盻伊遣)’ 부분은 양주동이 ‘저히고’ 라고 하여 ‘두려워하게 하고’ 라는 뜻으로 보았던 것에 비해 고가연구, 양주동 , 일조각 , 1965
, 지헌영은 ‘즈흘이고’ 라고 하여 ‘낳고’ 라는 해석을 하였다. 향가여요신석, 지헌영, 정음사, 1947
이외에도 ‘머무르게 하고’ 신라향가의 어휘 연구, 서재극, 한국학연구총서 3 ,계명대학교 연구소 1975
, ‘죽고’ 향가문학, 김준영, 형설출판사, 1979
등의 해석이 나왔는데 대체적으로 양주동과 김완진의 해석을 수용하는 편이다. 이 문제는 음독을 하느냐 훈독을 하느냐의 문제로 의견차이가 생긴 것이다. 그 이외에 전체적인 맥락에 영향을 미치는 난해 어구는 없다. 나머지 어구의 구체적인 어석과 우리 조의 주장은 텍스트 확정 부분에서 제시하기로 한다.
2.2 문학적 해석의 연구사
지금까지의 향가 해석사를 살펴보자면 주로 문학적인 해석보다는 어학적인 해독으로 치중한 경향이 보인다. 앞서 얘기한 바 있듯이, 제망매가의 경우는 어학적인 해석에 큰 이견이 없어 문학적인 차원의 연구업적이 많은 편이다. 문학적 차원의 연구라 함은 시형에 대한 논의, 작가에 대한 논의, 내용에 대한 논의 등 다양하지만 우리는 내용의 측면, 그리고 이 향가의 성격 규정을 부각시켜 조사하였다. 시형에 관한 논의는 제망매가 한 편으로 정리할 수 있는 차원이 아니고 작가 논의는 따로 항목을 만들어서 기술했기 때문이다.
제망매가는 일반적으로 향가 중의 백미(白眉)로 꼽히는 작품이다. 특히 누이를 잃은 월명의 슬픔을 비유한 부분이나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은 고찰은 문학적으로 대단히 높게 평가하고 있다.
먼저 윤영옥은 이 작품을 사자의 명복을 빌기 위한 의식가면서 죽음에 대한 인식과 그것에서 느껴지는 정서를 표현한 개성적 서정시로 규정하였다. 신라시가의 연구, 윤영옥, 형설출판사, 1981, 73쪽
이것은 이 작품의 연구에 있어서 기본적인 시각을 마련해 준 것으로서 연구사적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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