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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망매가 연구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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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9.12.14
최종 저작일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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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망매가 연구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임. 학생의 연구보다는 고전 연구를 담당하신 분들의 요점을 모아모아~~~~
논문을 쓰기위한 기본 자료라 생각하시면 됨.

목차

1. 서론
2. 배경설화와 작품의 성격
3. 작품 읽기
4. 배경사상으로서의 미타신앙
5. 결론

본문내용

「제망매가」는 경덕왕대에 월명사가 일찍이 죽은 누이를 위하여 재(齋)를 올리며 지어 부른 노래이다. 일명 「망매영재가」, 「위망매영재가」, 「누비굿노래」, 「누이제가」 라고도 한다. 정재된 형식과 높은 서정성에 의해 신라가요 중에서도 뛰어난 작품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어학적 해독에 있어서도 연구자들 사이에 크게 이견이 보여오지 않은 작품이다.
여기서는 작품의 배경설화와 사상, 구체적인 작품 의미 분석, 그리고 그에 따른 작품의 문학적 성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4. 배경사상으로서의 미타신앙
「제망매가」에서 그 바탕을 이루고 있는 사상은 미타정토왕생사상이다.
신라시대의 미타정토, 미타신앙에 대해서는 『삼국유사』설화의 면밀한 해석을 통해 엿볼 수 있는데, 미륵에 관계되는 신앙 형태가 주로 국가적 관심사나 집단과 관계되는 사회적자연적 현상에 결부되어 나타난다면, 아미타 신앙에 관계되는 설화의 내용은 주로 개인적인 신앙의 문제와 관련된다. 이를테면 개인의 실존적 상황이 야기하는 죽음이나 고통, 깨달음과 그것에 도달하는 정신의 드라마를 미타신앙이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양자는 상당 수준 구별되고 있다. 간단히 「제망매가」의 배경설화만 살펴보더라도, 미륵 신앙은 국가적 의례, 계절제와 같은 공동체 의례, 국선(國仙)과 같은 지배 이념과 연관되는 집단적 성격으로 특징지어지는 「도솔가」에 드러난 반면 미타신앙은 개인의 실존적

참고 자료

김승찬, 『신라향가론』, 부산대학교 출판부, 1998
홍기삼, 『향가설화문학』, 민음사, 1997
김준오, 『시론』, 문장사, 1982
박노준, 『신라가요의 연구』, 열화당, 1982
엄국현, 『국어국문학』18․19합집, 부산대, 1982
임기중, 『새로 읽는 향가문학』, 아세아문학사, 1998
임형택, 고미숙, 『한국고전시가전』, 창작과 비평사, 1997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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