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락
- 최초 등록일
- 2008.10.15
- 최종 저작일
- 2008.10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여민락 영산회상에 관한레포트입니다
목차
<여민락>
1. 여민락의 변천과정
2. 악기계통분류
3. 특징
<보허자>
1. 유래
2.변천과정
3. 악기계통분류
4.관악 보허자
5. 보허사
6. 도드리(파생된 순서대로)
<낙양춘>
1. 유래
2. 변천과정
3. 송사
4. 음악적 특징
<수제천>
1. 유래
2. 변천과정
3. 음악적 특징
<취타>
1. 정의
2. 궁중음악 내/외로 분류
3. 고취의 역사
4. 전부고취와 후부고취
5. 종류
<영산회상>
1. 유래
2. 변천과정
3. 악기계통별 분류
4. 종류
5. 각 악곡의 특징 비교
본문내용
<보허자>
1. 유래 - 고려시대 때 중국 송나라에서 ‘사악’의 형태로 들어옴.
오양선이라는 당악정재 즉 궁중 무용에 반주로 불리우던 노래.
4.관악 보허자
➀ 용도, 기능 - 진연(왕손의 생일잔치)음악으로 사용.
현행 궁중무용의 반주음악으로 많이 사용된다.
➁ 음계 - 5음음계 (황 = C)
➂ 장단 - 3소박 20박 한 장단
5. 보허사
➀ 원 곡명은 보허자. 현학기로만 연주하기 때문에 관악 보허자와 구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으로 황하청이라고도 한다.
➁ 현악 보허자의 원곡에서 지입부분의 가사를 그대로 쓰고 있다.
➂ 선조 이후 당악의 향악화가 되면서 많은 파생곡이 생겼으나 원형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다.
➃ 형식 - 환두 형식
➄ 음계 - 5음음계 (황 =E♭)
➅ 장단 - 1~4장 : 3소박 20박 한 장단
5~10장 : 3소박10박 한 장단
계면 가락 도드리
- 순수 계면조 X (어디서 파생되었는지 알 수 없다.)
- 장의 구분이 없이 43장단
- 「삼죽금보」 : 굿거리로 소개되어 있음.
- 타령장단 계통
요즘에는 계면, 양청, 우조 순으로 연주하며 ‘천년만세’라고 통칭하지만 계면은 약간 다른 형태의 곡이며 어디서 파생되었는지도 불분명한 곡이다.
<낙양춘>
1. 유래
- 송 대 구양춘이 지은 시를 가지고 음악화한 곡.
- 중국 宋나라에서 들어온 송의 사악(당악)
- 보허자와 함께 당악계 음악으로 분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