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로잉이란
- 최초 등록일
- 2008.09.1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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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드로잉이라는 주제로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지역과 시대에 따른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개요
개념
드로잉의 바탕재료
도구와 기법
본문내용
알프스 북부 지역의 독립된 형식의 드로잉은 모든 기법과 경향을 익힌 뒤러에 의해 생겨났다. 그의 드로잉의 특성은 회화 작품에서까지 선명하게 나타난다. 그것은 16세기의 드로잉에서 보다 자유롭고 폭넓은 회화적 양식을 보여준 그뤼네발트를 비롯한 독일 미술의 보편적 양식의 특성에 잘 어울린다. 한스 홀바인이 그린 초상화에는 회화적인 개념이 놀랄 만큼 치밀하게 잘 나타나 있으며 16세기 영국에 체류하고 있던 그의 추종자들을 통해 여러 작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이와 유사하며 덜 딱딱한 선묘방식으로 인해 홀바인보다 덜 개성적이기는 하나 프랑스의 초상화가 장과 프랑수아 클루에도 홀바인의 영향을 받았다. 베네룩스 지역에서도 이탈리아의 이상화된 이미지와 결합시킨 풍경 드로잉이 제작되었는데 내세에 관한 풍경 드로잉에 있어 뒤러의 기법이 오랫동안 그의 선배인 피테르 브뢰헬에 의해 유행하였다. 드로잉은 마니에리스모 시대(1525~1600경)에도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예술적 창조의 기록으로서 그리고 그것을 실현시키는 수단으로서 중추적인 의미를 획득했다. 피렌체의 자코포 폰토르모, 북부 이탈리아의 파르미자니노, 그리고 베네치아의 틴토레토는 끝이 뾰족한 도구나 펜을 써서 자유로운 표현을 나타냈다. 그들의 드로잉은 내용과 선묘적인 방식에 의한 섬세한 외곽선과 대담한 원근법적 축소의 측면에서 그들의 회화작품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17세기초 프랑스의 자크 칼로는 뛰어난 상상력으로 구성된 이야기를 대담한 생략법을 이용해 펜으로 묘사했다. 예술가의 성장과 인식 지평을 확대시키는 드로잉의 중요성은 루벤스의 창조적인 완벽한 업적을 이루는 스케치와 연구작업이 두드러진 루벤스에 의해 확인된다. 회화적인 주제와 형식의 개념을 널리 퍼뜨리기 위해 그는 장인과 판화가를 위한 학교를 운영했다. 그의 주변의 플랑드르 화파 중에서 자코프 조르댕과 안토니 반 데이크는 고유의 기법을 지닌 뛰어난 거장들이다. 17세기에 헤르쿨레스 세헤르스는 판화제작중에 드로잉과 에칭에 의한 풍경화를 고안해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