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서울대 교양탁구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8.08.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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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탁구의 유래와 특징
2. 탁구 용어
3. 단식 및 복식경기 규칙과 진행 방법
4. 탁구경기 감상문
5. 혼동되는 다양한 탁구규칙
6. 참고문헌
목차
1. 탁구의 유래와 특징
1) 탁구의 유래
2) 탁구의 특징
2. 탁구 용어
3. 단식 및 복식경기 규칙과 진행 방법
1) 게임의 종류
2) 단식 및 복식경기의 규칙 및 진행방법
4. 탁구경기 감상문
유승민(한국)VS요시다카이(일본)
5. 혼동되는 다양한 탁구규칙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경기 운영방법
㉠엔드 및 서브 리시브의 선택 -> ㉡서브 -> ㉢리시브
- ㉠가위바위보 또는 동전 던지기로 선택 (상대에게 양보 도 가능)
- ㉡은 수직으로 16㎝ 정도<그림2> 공중에 띄운 뒤 서브
볼을 타구 할 때는 앤드라인 보다 뒤에서 해야 함
<그림1>의 앤드라인 참고
○ 촉진룰
-게임이 너무 오래 지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만든 규칙
-게임이 10분이 지나도록 끝나지 않을 때 그 게임 또는 이후에 게임에 촉진 룰을 적용
-
- 단식일 경우 리시버가 서브를 받는 위치가 어느 곳이든 상관없음<그림2>
- 2002년 9월부터 서비스 규정이 바뀜 (단식 복식 모두 적용) <그림 4> : 서비스 개시 직후부터 임팩트 까지 양쪽 서포트와 공의 임팩트 지점을 연결한 삼각형 안에 몸이나 의복의 일부가 들어가서는 안됨. 삼각형 안에 장애물이 없으므로 리시버는 공을 확실히 볼 수 있음
-복식의 경우 서버의 대각선 쪽에 있는 리시버가 서브를 받아야 함 <그림3>
- 서브는 1포인트 마다 실시
-리시버가 최고 13회의 정규리턴에 성공 또는 실패시 스톱을 선언 하고 득점 선언함
5. 혼동되는 다양한 탁구규칙
1)Q : 경기를 보다 보면 서비스와 리시브의 조합이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만약에 그러한 상황이 발생했는데 심판이 즉시 확인 하지 못하고 경기가 진행 되었으면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잘못 된 시점부터 무효로 처리 합니까?
A : 발견된 시점에서 심판은 랠리를 중지시킵니다. 그리고 그 시점에서 올바른 조합으로 다 시 구성해서 시합을 재개시킵니다. 그리고, 이전에 득점한 모든 점수도 그대로 인정합 니다.
2)Q : 2점마다 서브를 바뀌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런데 복식 경기에서는 서버가 2명입니다. 그러면 한명이 한 번씩 서브를 놓는 것입니까?
A : 만약 a와 b가 한 팀이고, c와 d가 한 팀일 경우 a,b 팀이 먼저 서브권을 가지면 a와b중 한명이 2개의 서브를 다 넣고, 다음에 c나 d중에 한명이 같은 방식으로 한다.
참고 자료
-www.ittf.com (국제탁구연맹)
-다음 카페 고슴도치 탁구클럽
-네어버 카페 인천탁구인 동호회
-네이버 카페 탁구귀재
-mncast를 통한 탁구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