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방언][지역어][표준어][표준말][방언학][지역사투리][지역방언]지역별 사투리(방언)의 특징과 표준어-사투리(방언)에 관한 태도 및 향후 사투리(방언)에 관한 시사점과 사투리(방언) 관련 제언 분석

최초 등록일
2008.07.23
최종 저작일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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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사투리(방언)의 특징과 표준어-사투리(방언)에 관한 태도 및 향후 사투리(방언)에 관한 시사점과 제언

목차

Ⅰ. 사투리(방언)의 개념

Ⅱ. 표준어의 개념

Ⅲ. 지역 사투리(방언)과 사회 사투리(방언)
1. 지역 사투리(방언)
2. 사회 사투리(방언)

Ⅳ. 사투리(방언)의 문제점

Ⅴ. 지역별 사투리(방언)
1. 경상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2. 전라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3. 충청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4. 제주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5. 강원도 사투리(방언)의 특징

Ⅵ. 표준어와 사투리(방언)에 대한 태도

Ⅶ. 향후 시사점과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투리(방언)의 개념

인간들은 오래 전부터 지역에 따라서 말이 서로 다르다고 인식하면서 살아왔다. 구약 성서에 보면 : 요단강가에서 전투를 하던 에프레어미트인들이 길레에디트인들의 점령 지역으로 첩자를 밀파했다. 이 첩자를 알아내기 위해 길레에디트인들은 수상한 사람들에게 `Shibboleth(곡식 이삭 이름)`라는 명칭을 말하게 하여 구별했다는 기록이 있다. 이것이 지역간의 말의 차이를 의식하고 있었다는 증거로 인용되고 있다. 방언은 그 말이 소속되어 있는 언어를 상위의 개념으로 하는 하위 개념으로 설명되고, 아울러 방언은 반드시 상위 언어를 전제로 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는 개념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개별 언어는 여러 하위 방언들의 총체로 구성된다.
하나의 언어가 지역적으로 달리 변화하여 어느 정도의 상이한 체계를 이룰 때에 각각의 지역에 분포된 언어체계를 지역 방언이라 하며, 사회계층 혹은 계급에 따라 상이한 체계를 이룰 때에 각 계층에서 사용하는 언어체계는 사회 방언이라고 한다.
언어의 지리적 혹은 사회적 요인에 의한 분화는 그 언어의 역사적 변화 과정을 반영하므로, 개별 언어의 통시적 특성을 규명하는데 방언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공시적으로도 방언은 인위적인 언어가 아니라, 그 지역 사회의 문화나 사회적 특성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는 유기체와도 같다.

Ⅱ. 표준어의 개념

[표준어 사정 원칙] 제1장 제1항을 보면 "표준어는 교양 있는 사람들이 두루 쓰는 현대 서울말로 정함을 원칙으로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이 규정은 1988년에 고시되었으므로 그 이후에 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이 규정을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그 이전에 학교 교육을 마친 사람들은 이 규정을 잘 모를 뿐만 아니라 알고 있더라도 그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뜻하는지 쉽게 서술해 주기를 바라는 사람도 많다.
이 규정에는 네 가지 조건이 포함되어 있다. 표준어는 첫째 `교양이 있는 사람`의 말이어야 하고 둘째 `두루 쓰는` 말이어야 하며 셋째 `현대`에 사용하는 말이어야 하고 넷째 `서울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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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희숙(1996) - 오/우 변화와 언어적 화석, 국어문학 제 33집
구현옥(2000) - 국어 방언학의 이해, 한국 문화사
김영만(1986) - 국어 초분절음소의 사적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수(1960) - 주해훈민정음, 통문관
김병제(1995) - 방언사전, 한국문화사
김성렬 지음(2001) - 국어방언연구, 국학자료원
김창남(1996) - 주인공이 사투리를 쓰지 않는 이유, 월간 말
김인기 - 강릉 사투리 맛보기, 한림
이상규(1995) - 방언학, 학지사, 서울
이상규저 - 방언학, 학연사
이익섭(2000) - 방언학, 민음사
이상규․백두현(1996) - 내일을 위한 방언 연구
윤지희․김해정(2000) - 경상북도 영덕방언의 특징, 동국어문학
최명옥(1998) - 한국어 방언연구의 실제, 서울:태학사
최기호 외 2명(2004) - 언어와 사회, 서울 :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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