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실학사상의 정책반영과 개화사상과의 연관

본 리포트는 `실학사상의 정책반영과 개화사상과의 연관`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토지제도개혁, 군역개혁, 노비제도개혁에서 실학사상이 어떻게 정책에 반영이 되었는가를 고찰해보고 실학사상의 어떠한 과정을 거쳐 근대적인 사상으로 전회(轉回)하여 갔는지 정리하고 있다.
8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8.07.22 최종저작일 2007.11
8P 미리보기
실학사상의 정책반영과 개화사상과의 연관
  • 미리보기

    소개

    본 리포트는 `실학사상의 정책반영과 개화사상과의 연관`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토지제도개혁, 군역개혁, 노비제도개혁에서 실학사상이 어떻게 정책에 반영이 되었는가를
    고찰해보고 실학사상의 어떠한 과정을 거쳐 근대적인 사상으로 전회(轉回)하여 갔는지
    정리하고 있다.

    목차

    Ⅰ. 실학사상의 정책반영
    1. 머리말
    2. 토지제도개혁론
    3. 군역개혁론
    4. 노비제도 개혁론
    5. 맺음말

    Ⅱ. 실학사상의 근대적 전회(轉回)
    1. 전회의 인적 계보
    2. 전회의 논리적 연관
    3. 전회의 계기
    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학사상의 정책반영

    2. 토지제도개혁론
    이조시대의 토지제도는 과전법(科田法)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 과전법(科田法)은 극도로 팽창된 토지의 사유(私有)를 억제하여 국가의 재정을 강화하고 여말(麗末) 신진관료층(新進官僚層)의 경제적 기반을 확보해주려는데 목적이 있었으며, 이와 같은 목적을 충실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토지의 국유화원칙(國有化原則)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사전개혁(私田改革)의 결과 성립된 과전법(科田法)에 있어서도 관료층(官僚層)의 토지세습화요인(土地世襲化要因)은 강하게 남아 있었고 관료층(官僚層)에게의 토지재분배에 급급한 나머지 농민층은 제도적으로 토지를 분배받을 수 없었다. 과전법의 실시에도 불구하고 관료층에의 토지집중현상이 다시 나타나고 농민은 대토지소유층의 소작인화(小作人化)해 갔으며 이와 같은 현상은 임진왜란(壬辰倭亂)과 같은 대전란을 겪으면서 더욱 심화되어 갔다. 과전(科田)과 같은 사전(私田)이 불법적으로 세습화하고 민전(民田)이 사유지화(私有地化)하여 공전(公田)이 부족하게 되자 정부는 과전법(科田法)을 직전법(職田法)으로 바꾸었다. 이것은 관료층(官僚層)의 이익을 침해하게 되어 그들의 반발을 사게 되었다.
    15세기 후반기 이후의 토지소유제의 문란이 농민생활을 영락(零落)하게 하는 가장 큰 요인임을 파악하고 그 구제적 개혁안을 제일 먼저 제시한 실학자가 유형원(柳馨遠)이었으니 그 이론은 공전론(公田論)이다. 공전론(公田論)은 모든 토지를 실질적으로 국가의 소유로 하고 이를 정부의 각 기관과 왕족 및 관료들에게 일정한 양을 분배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대체로 과전법(科田法)과 같은 성격의 것이다. 그러나 분배한 토지의 세습화요인(世襲化要因)을 철저히 배제(排除)한 점과 일반 농민은 물론 노비와 상공업자에게까지도 토지를 분배하도록 입안한 점 등에서 과전법(科田法)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양반과 상민의 토지분배량(土地分配量)에 큰 차이를 두고 있다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유형원(柳馨遠)의 주장은 훗날 정약용(丁若鏞)의 경우와 비교해 17세기 중엽의 실학사상가(實學思想家)로서의 시대적 제약성이 드러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농민층에게도 제도적으로 토지를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한 점에 있어서는 정도전(鄭道傳)이나 양성지(梁誠之)와 같은 15세기 경세가(經世家)들보다 그만큼 전진하고 있는 것이라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

    · 1. 이을호박사 정년기념 실학논총 간행위원회,『실학논총』, 전남대학교, 1975.
    · 2. 신한국사연구회,『알기쉽고 재미있는 이야기 신한국사』, 태을출판사, 1994.
    · 3. 강상택,『새로운 한국사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7.
    · 4. 『한국사』 37, 국사편찬위원회, 1998.
    · 5. 서의식,『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솔, 2002.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내용이 풍부하고 깊이 있는 분석이 돋보입니다. 과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매우 만족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8월 05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56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