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 소실문자 ㅸ과 ㅿ에 대하여

*현*
최초 등록일
2008.05.25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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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음운론`이라는 수업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한글의 소실문자 ㅸ과 ㅿ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4.0/4.5 평점으로 졸업하였으며, A를 받은 과목입니다.

목차

소실문자(消失文字) ㅸ과 ㅿ에 대하여
1. 서론
2. 본론
⑴ ㅸ
⑵ ㅿ
☞ ㅸ과 ㅿ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소실문자(消失文字) ㅸ과 ㅿ에 대하여
1. 서론
순경음(脣輕音) 은 이른바 입술을 가볍게 스쳐 나오는 소리로, ‘ㅁ·ㅂ·ㅍ·ㅃ’에 ‘ㅇ’을 더하여 만든 글자 ‘ㅱ·ㅸ·ㆄ·ㅹ’를 가리키는데, 주로 훈민정음 제정 당시의 한자음 표기에 쓰이다가 15세기 중엽에 없어졌다. 이와 달리 반치음(半齒音)은 반잇소리라고도 하는데, ㅿ음은 순경음 ‘ㅸ’과 더불어 개성과 서울을 중심으로 한 중세국어의 한 특징이었으며 《두시언해(杜詩諺解)》 초간본(初刊本)에는 ㅿ자가 쓰였으나 중간본에는 소멸된 것으로 보아 16세기 초 ·중엽에 우리말에서 소멸된 것으로 보인다. 이 두 가지 소실문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훈민정음 창제 당시에 나타났던 문자 중 후대에 사용되지 않는 문자의 음가 추정 작업은 개화기에서부터의 관심사였는데, 이러한 작업은 최근에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 , ’ 등의 음가 추정 작업은 김형규(1946, 1848ㄱ,ㄴ,ㄷ) 등에 의해 선도적으로 이루어지고, 1950년대의 일련의 작업들 특히 이숭녕(1954, 1956), 허웅(1958) 등의 논의에 의해 이들의 음가는 각각 〔β〕, 〔〕, 〔ŋ〕, 〔z〕 등으로 추정되고, 이것은 대체로 공인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남광우(1959)에서는 ‘, ’의 음가를 〔b〕, 〔s〕로 추정한 후 소수의 지지를 받고 있는 듯하다. 이들을 음운론적으로 변별적인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이후 1960년대의 유창돈(1962), 김석득(1964) 등에 의해서 논의가 계속된다.
⑴ ㅸ
중세국어의 자음체계에는 유성마찰음 ‘ㅸ, ㅿ, ㆁ’이 있었다. ‘ㅿ’ 및 ‘ㆁ’은 훈민정음 17자 초성체계에 포함되어 있었으나, ‘ㅸ’은 제외되어 있었다. ‘ㅸ’은 <훈민정음> 제자해에 “〔ㅇ〕을 입술소리 밑에 이어 쓰면 입술 가벼운 소리가 되는 것은,

참고 자료

김정규, 「국어사개요」, 일조각, 1975
안병희이광호, 「중세국어문법론」, 학연사, 1990
박종희, 「국어의 음운현상」,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5
김종훈 외 4인, 「한국어의 역사」, 대한교과서, 1998
이기문, 「신정판 국어사개설」, 태학사, 1998
허웅, 「국어 음운학」, 샘문화사, 1999
백응진, 「한국어 역사음운론」, 도서출판 박이정, 1999
김동소, 「중세한국어개설」, 한국문화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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