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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작문A+] 강요받는 애국심- ‘국기에 대한 맹세’에 대한 비판적 고찰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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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5.08
최종 저작일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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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작문A+] 강요받는 애국심- ‘국기에 대한 맹세’에 대한 비판적 고찰

목차

1. 서 론 2
2. 국기에 대한 맹세의 기원 3
2.1. 국기에 대한 맹세의 작성과정 3
2.2. 국기에 대한 맹세의 작성의도 5
2.3. 국기에 대한 맹세 작성당시의 사회적 반응 6
2.4. 국기에 대한 맹세와 유사 해외사례의 비교 7
3. 국기에 대한 맹세와 전체주의 8
3.1. 국기에 대한 맹세 조문에서 드러나는 전체주의적 면모 8
3.2. 국기에 대한 맹세의 시행과정에서 보여지는 전체주의 9
3.3. 국기에 대한 맹세에 의해 개인의 희생을 강요받은 사례 분석 10
3.4. 해외에서 국기에 대한 맹세와 유사한 제도의 시행 양상 12
4. 국기에 대한 맹세문 및 의식 폐지의 당위성 14
4.1. 국기에 대한 맹세에 대한 현대인들의 무지와 무관심 14
4.2. 국기에 대한 맹세의 폐지와 진정한 민주주의 실현 그리고 미래 15
5. 결 론 16
※ 참고문헌18
AppendixⅠ : 설문지19

본문내용

초중고등학교를 거치며 모든 학교 행사에서 국기에 대한 경례는 빠지지 않아왔다. 그 때 암송하는 맹세문인 국기에 대한 맹세는 항상 우리에게 불문의 의무로 다가와 존재하였다. 학창시절뿐만이 아니다. 대학생이 되고 군대에 가고 사회에 나가서도 크고 작은 행사가 있을 때마다 우리는 국기에 대한 맹세를 암송한다. 우리가 평생 국기에 대한 맹세를 읊어대는 시간만 합쳐도 수 시간이 넘을 터인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국기에 대한 맹세문에 대한 비판적 성찰이나, 국기에 대한 맹세가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는 제도적 근거 등에 대한 논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공론화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국기에 대한 맹세에 논의의 칼날을 들이대는 것 자체만으로도 ‘매국노’라는 취급을 받을 정도로, 애국심을 은연중에 강요하는 우리사회의 전체주의적 성격과 더불어 이에 대한 우리들의 무관심 때문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국기에 대한 맹세문을 누가,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한 발생학적 측면과 국기에 대한 맹세가 대한민국 사회에 제도화 된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서 해외에 우리나라의 국기에 대한 맹세와 유사한 제도가 있는지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국기에 대한 맹세를 비판적으로 살펴보기 위한 비교의 잣대로써 연구해 본다. 또한 국기에 대한 맹세문에 전체주의적 속성이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개입 등의 흔적이 없는지 파헤쳐보고,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하나의 제도로 정착시키는 과정에서 부가된 대통령령 등의 법조문의 타당성을 검토해 보며, 제도의 시행과정에서 개인의 인권을 침해한 사례는 없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국기에 대한 맹세에 대한 학생들의 견해를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본 뒤, 이전의 논의들과 종합하여 현행 국기에 대한 맹세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찰할 것이다.

참고 자료

국내 단행본
김두식, 《헌법의 풍경:잃어버린 헌법을 위한 변론》, 서울 : 교양인, 2004.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시민윤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6.
노암 촘스키,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강주헌 옮김, 서울 : 아침이슬, 2001.
문병주, 《현대 정치사상의 이해》, 서울 :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9.
박상익, 《(언론 자유의 경전)아레오파기티카》, 서울:소나무, 1999.
윤명선, 《인터넷 시대의 헌법학》, 서울 : 대명출판사, 2002.
황남기, 《헌법》, 부천 : 찬글, 2004.
국내신문, 잡지
남종영, <국기에 대한 맹세, 없애자>,《한겨레21》, 한겨레신문사, 2006.1.3.(제592호).
인터넷 사이트
로앤비(Law&B)
조선닷컴
※ Appendix Ⅰ : 설문조사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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