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어문규정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

*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4.10
최종 저작일
2004.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남북한 어문규정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를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맞춤법
2. 띄어쓰기
3. 문장 부호법
4. 문화어 발음법
5. 문화어
6. 남북한 외래어 표기법

본문내용

1. 맞춤법
ㄱ(기윽) ㄴ(니은) ㄷ(디읃) ㄹ(리을) ㅁ(미음) ㅂ(비읍) ㅅ(시읏) ㅇ(이응) ㅈ(지읒)
ㅊ(치읓) ㅋ(키읔) ㅌ(티읕) ㅍ(피읖) ㅎ(히읗) ㄲ(된기윽) ㄸ(된디귿) ㅃ(된비읍)
ㅆ(된시읏) ㅉ(된지읒)
ㅏ(아) ㅑ(야) ㅓ(어) ㅕ(여) ㅗ(오) ㅛ(요) ㅠ(유) ㅡ(으) ㅣ(이) ㅐ(애) ㅒ(얘) ㅔ(에)
ㅖ(예) ㅚ(외) ㅟ(위) ㅢ(의) ㅘ(와) ㅝ(워) ㅙ(왜) ㅞ(웨)
자음 글자의 이름은 각각 다음과 같이 부를 수도 있다.
(그) (느) (드) (르) (므) (브) (스) (응) (즈) (츠) (크) (트) (프) (흐) (끄) (뜨) (쁘) (쓰) (쯔)
이와 같이 남북한의 자모의 차례와 이름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자모의 수에서는 북한이 복합자 16자를 합해 40자를 택하고 있는 반면 남한에서는 자모의 수를 24자로 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남북한의 사전이나 색인의 자모 배열법에 있어서의 자연 차이를 보이게 되는 것이다.
‘말줄기와 토 적기’에서는 어간과 토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데, 북한ㅇ서는 조사를 하나의 품사로 인정하지 않고 하나의 접미사로 처리하여 어미와 함께 ‘토’라고 부르고 있다.
‘합친말 적기’ 즉 합성어의 표기는 남북한의규정이 대체적으로 일치하나 남한의 “‘이〔齒, 虱〕’가 합성어나 이에 준하는 말에서 ‘니’ 또는 ‘리’로 소리날 때에는 ‘니’로 적는다”는 내용과 사이시옷에 대한 규정이 《조선말 규범집》에 비하여 더 들어 있는 내용이다.
‘말뿌리와 뒤붙이 적기’ 즉 어근과 접사 또는 일부 토를 적는 데에서도 다소의 차이를 볼 수 있다. 그 대강은 남한과 별 차이가 없으나 접미사 ‘이’가 붙어 명사나 부사가 될 때 형태를 밝혀 적는 데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참고 자료

이희승 외 1명, 『한글 맞춤법 강의』, 신구문화사, 1989
김정은 외 3명, 『남북한 언어 연구』, 박이정, 1997
*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남북한 어문규정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