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전자상거래(EC) 정의, 전자상거래(EC) 의의, 전자상거래(EC) 구성요소, 전자상거래(EC) 형태, 전자상거래(EC) 대학생구매태도, 전자상거래(EC) 현황, 전자상거래(EC)와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EC) 활성화 정책과제

*웅*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3.24
최종 저작일
2008.03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전자상거래(EC)의 의의와 현황 및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거래(EC) 정책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의 의의

Ⅳ.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
1. 인터넷 쇼핑몰
2. 전자결제시스템
3. 물류배송체계
4. 보안 및 인증시스템

Ⅴ. 전자상거래의 형태

Ⅵ. 전자상거래에 대한 대학생의 구매태도
1. 구매준비 단계
2. 구매완료 단계
3. 구매 후 처리 단계

Ⅶ. 전자상거래 현황

Ⅷ.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광고

Ⅸ.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1. 세금과 관세 문제(Taxation and Tariffs)
2. 자료의 보안성(Data Security)
3. 개인정보 보호(Online Privacy)
4. 지적소유권 보호(Intellectual Property-Right Protection)
5. 소비자 보호(Consumer Protection)
6. 음란물 등 내용규제 (Controversial Contents Such as Pornography and Gambling)
7. 인터넷의 기술적 과제(Technical Concerns about the Internet)
8. 소비자 신뢰제고 등 기타문제 (Consumer Confidence in E-Commerce and Others)

Ⅹ.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의는 학자마다 약간씩 차이점은 있으나, 미 국방성에서 정의하고 있는 개념이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미 국방성은 전자상거래는 종이 문서를 사용하지 않고 전자문서교환, 전자우편, 전자게시판, 팩스, 전자자금이체(Electronic Fund Transfer) 등과 같은 정보기술을 이용한 상거래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전자상거래의 목적은 개별적인 정보기술을 통합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교환함으로써 비즈니스 방식을 재창조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만족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기업 이익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다시 말해 전자상거래는 정보화시대에서 기업이 정보기술의 통합적 활용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자는 것이다. 즉, 전자상거래는 데이터 교환 수단으로 정형화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전자문서교환을 비롯하여, 전자우편․팩스․바코드․전자자금이체․파일 전송․전자정보서비스(디렉토리, 카탈로그, 시장 통계, 기술 문서 등)․음성사서함․이미지시스템․비디오메시징 등의 다양한 형태의 정보 교환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다.
전자상거래를 구성하는 개념적 아키텍처(Conceptual Architecture)는 전자상거래의 외부 환경으로서 정부의 정책과 법률적 또는 프라이버시 이슈들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며 전자문서의 기술 표준,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 표준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개념 구도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요구 사항을 계층적으로 분할할 수 있다. 첫째, 전자상거래의 인프라(Infrastructure)로서 전화, 케이블TV, 무선 통신, 인터넷 등이 필요하다. 둘째, 상위 인프라로 멀티미디어 및 네트워크 출판 인프라가 존재한다. 셋째, 메시지 및 정보 분배 인프라가 존재한다. 넷째, 일반 업무 서비스 인프라로서 보안/통제, 전자지불, 디렉토리/카탈로그 등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인프라를 기반으로한 전자상거래 응용 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한다. 미국의 경우에 인터넷상의 전자상거래의 형태는 현재 정부 조달 시장의 전자화인 조달 EDI(FACNET), 대기업의 구매 시스템, 기업 상호간의 일반 상거래, 소비자 대상의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이중 가장 유망한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소비자 대상의 상거래로서 상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형태이다. 중소기업은 물론 소비자들이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판매하게 된다. 다시 말해 각각의 인터넷 서버가 전자 쇼핑몰, 전자 직매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이라는

참고 자료

없음
*웅*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전자상거래(EC) 정의, 전자상거래(EC) 의의, 전자상거래(EC) 구성요소, 전자상거래(EC) 형태, 전자상거래(EC) 대학생구매태도, 전자상거래(EC) 현황, 전자상거래(EC)와 인터넷 광고, 전자상거래(EC) 활성화 정책과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