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 기업분석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2.04
최종 저작일
2008.02
1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 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에 대해 조사 분석한 비즈니스 레포트입니다. 쇼핑몰 보배드림의 등장배경과 기업분석에서부터 마케팅분석, 앞으로의 발전방향과 과제까지 체계적으로 자세하게 정리해 두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Prologue

1. 국내 자동차시장의 어제와 오늘
1.1. 외면당하던 중고차, 주목받는 중고차 시장.
1.2. 수입차, 점유율 4%시대.

2. 보배드림의 등장배경
2.1. 초기 온라인 자동차 판매 업체들의 등장과 실패
2.2. 보배드림의 등장.
2.3. 중고차 유통의 중심, Internet.

3. 보배드림의 마케팅 차별화 전략
3.1. 보배드림의 꽃, 자료실.
3.2. Mouse-to-Mouse.

4. 보배드림의 경영분석
4.1 6C전략 분석
- 커뮤니티 전략, 커뮤니케이션 전략, 고객맞춤 전략
컨탠츠 전략, 상거래 전략, 협력 전략
4.2 SWOT전략 분석
- 강점(Strength), 단점(Weaknesses), 기회(Opportunities), 위협(Threats)

5. 보배드림의 과제
5.1. 大企業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라.
5.2. 꿈(Dream)을 이뤄준 보배들을 관리하라.

6. 시사점
Epilogue

본문내용

◇ Prologue

이제 경영 전략의 차별화는 한 기업이 동종 업계에서, 나아가 산업 전체에서 살아남기 위한 핵심요소이다. 특히 제한된 자본과 기술을 가진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차별화 전략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불가결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소비자의 선호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제품의 수명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기업은 신제품에 대한 기술 연구, 생산 설비의 가동, 소비자 트렌드의 분석 등 어느 것 하나 현실적으로 추진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디지털경제, 즉 e-business라면 이야기가 달라진다. 모든 기업에게 동일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는 디지털경제는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저렴한 비용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수행 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저렴한 가격의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를 가능하게 하고, 기존의 기업들에 비해 유연한 조직구조를 갖추고 있어 새로운 경향이나 고객의 욕구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것들을 잘 반영하고 있는 인터넷 기업이 있다. 예상되는 고객의 욕구를 즉각 반영하여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기반으로 인터넷 자동차판매 시장을 주도해가는 기업이 바로 자동차 전문기업, 보배드림(www.bobaedream.co.kr)이다. 보배드림은 2000년 5월 설립 이래 지난 6년간 자동차 관련 사이트에서 1인자로 군림하고 있다. 보배드림은 한 달 평균 국내 방문자수 1,000만 명 이상, 1일 방문자수 35~40만 명, 1일 700~800만 페이지뷰, 국내 인터넷 사이트 전체 순위에서 95위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보배드림은 딜러나 중고차 매매상이 내놓는 매물을 전시하는 사이버 매장과 회원이 직접 내놓은 매물의 정보를 제공하는 직거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특이한 점은 보배드림이 직접 판매나 중개에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판매 광고를 제공하여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다.
보배드림은 고객이 원하는 자동차의 정보, 시세 등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Contents), 회원들이 서로 자료를 공유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Community), 고객들 간의 거래가 원활히 이루어지게끔 연결해주며 그 과정에서 수익을(Commerce) 올리고 있다. 이러한 컨텐츠, 커뮤니티, 상거래의 원활한 조화는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의 커뮤니티의 장(場) 마련하여 다른 사이트와의 차별화를 두고 있다는 점과 사이트의 모든 운영과정에서 회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뒷받침이 되고 있다는 점이, ‘튀지 못하면 오래가지 못한다.’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국내 인터넷기업들에게 시사 하는바가 크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모습들은 우리 기업들에게 고객창출 및 관리와 차별화된 전략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바 보배드림을 경영사례로 선정하게 되었다.
“고객감동과 친절로 보배(Valuable)의 꿈(Dream)이 실현되도록 노력하자.”는 기업의 이념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참고 자료

『e-비즈니스 원론』김창수, 2004
『한국자동차 공업협회 보고서』2006. 5. 30.
『Forbes KOREA』2006년 6월호
『모토 매거진』2000년 12월호
보배드림 홈페이지 - www.bobaedream.co.kr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홈페이지 - www.kama.or.kr
STAT-KOREA 홈페이지 - www.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 www.nso.go.kr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 www.mic.go.kr
SK가 만든 중고차 쇼핑몰, 엔카 - www.encar.com
인터넷 자동차 신문, 오토타임스 - www.autotimes.co.kr
웹사이트 분석 평가 전문, 랭키닷컴 - www.ranky.com
First-class 경제신문, 파이낸셜 뉴스 - www.fnnews.com
아시아 첫 인터넷 신문, JO!NS 중앙일보 - www.joins.com

자료후기(1)

*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파워포인트파일 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 기업분석 15페이지
    온라인중고자동차 사이트 Bobae Dream 분석 인터넷 비즈니스 3조 목 ... 쇼핑몰, 엔카 - www.encar.com 인터넷 자동차 신문, 오토타임스 ... 보배드림 선정 목적 1.이미 분석된 대기업 e-비즈니스 사례 탈피 2.
  • 워드파일 베트남 오토바이 시장 인터넷 비지니스 전략 24페이지
    보배드림 개요 보배드림(영문: BobaeDream)은 대한민국의 중고 자동차 ... 대한민국 내의 중고자동차 거래 업체 중 1위며 국내 인터넷 사이트 전체 순위로는 ... 동시에 오토바이도 함께 다루고 있는 ‘보배드림’이 있으며 또 자동차 전문매체인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온라인 중고자동차 쇼핑몰, 보배드림 기업분석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