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극작가(페드로)
- 최초 등록일
- 2008.01.22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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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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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이론
3. 라신 희곡과 그리스
1. 페드르의 형성 배경
2. 『페드르 Phèdre』의 비극성
Ⅲ. 결 론
본문내용
1. 고전주의 이론
(1) 고대 작가와 자연의 모방
예술의 목적이 자연을 모방하는 것이지만 사실상 직접적으로 자연을 모방할 수는 없고, 이미 선택하여 구성작업을 해 놓은 고대 작가들을 모방하면 자연을 되찾게 된다고 생각했다.
(2) 작법과 역사적 진실
자연 전체를 묘사하는 것은 아니고 자연 속에 있는 아름다운 것을 골라서 묘사하고, 천하고 저속하고 거친 것은 버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3) 이성의 탐구
고전주의 이론은 그것을 지키기만 하면 가능한 한 완벽한 작품을 창조할 수 있는 기본 원리의 총체이다.
(4) 진실임직함과 놀라움
작품은 세부에 이르기까지 진실임직해야 하며, 그 묘사에 있어서는 보편적이고, 또 좋은 작법을 존중해야 한다. 놀라움도 진실다운 점의 한계 내에 머물러야만 한다. 어렵지만 진실임직함과 놀라움, 훌륭한 작법과 역사적 진실 사이에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5) 삼일치법칙(les règles des trois unités)
① 줄거리 일치(unité d`action) : ② 시간의 일치(unité de temps) :
③ 장소의 일치(unité de lieu) :
(2) 라신(Jean Racine)
그의 비극은 삼일치법칙(les règles des trois unités)에 따라 사건이 진행되는 점, 흥미가 성격표현에 집중되는 점, 구성이 긴밀한 점
라신의 연극론은 단순할 것, 참답고 자연스러울 것, 감정의 뒤얽힘 속에 집약될 것 등이다. 따라서 성격보다는 위기에 있어서의 인간의 정열을 포착하여 그 내면심리의 분석에 의해 논리적 결말에 이르게 하는 그의 비극에서는 삼일치법칙(les règles des trois unités)이 구속되지 않고 하나의 필연적인 것으로 되어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