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타볼프의메데아
- 최초 등록일
- 2008.01.13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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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크리스타볼프의메데아
목차
1. 신화에서의 메데아 vs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아 차이
(1) 신화 속 메데아
(2) 크리스타 볼프의 메데아
2. 작품에 나타난 인물
3. 작품에서 드러나는 페미니즘과 이상 사회주의
4. 작품에서 나타나는 상징들과 크리스타 볼프 논쟁 관련성
5. 결론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메데아에 대한 크리스타 볼프의 해석은 완전히 다르고 독창적이다. 볼프는 메데아가 저질렀다고 신화 속에서 나타나는 모든 범죄를 부정한다. 그리고 희생양과 진실의 왜곡을 다룬 최신 인류학 이론을 끌어들여 메데아가 살았던 때를 재구성한다. 볼프는 우선 메데아가 처한 사회적 현실에 주목한다. 여성에게 순종을 강요하는 코린트에서, 독립적이고 현명한 메데아는 이질적인 존재였다. 이전의 위계 질서와 추악한 비리를 숨긴 왕실의 권위를 지키기 위하여, 코린트를 휩쓸고 간 전염병의 책임을 전가하기 위하여 메데아는 제거되어야 했다. 하지만 귀족적인 성품을 타고난 메데아와 권력욕이 강한 아카마스 간의 싸움에서 정치적인 판단력이 약하고 자존심이 강한 메데아는 질 수 밖에 없었다. 결국 메데아를 마녀로 ‘타자화’시켜 내몰고 쫓아내기 위한 음모가 진행된다. 음모의 한가운데 있던 자들의 이야기가 진실이라고 후대에 남게 되며, 볼프는 여러 명의 화자를 오가면서 메데아가 희생양이 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2. 작품에 나타난 인물
메데아 - 구원자이자 치료사. 단 체제전복자이거나 혁명가는 아님 (크리스타볼프)
아카마스 - 천문학자 (볼프에 대해 비판적인 서독 지식인: 그라이너. 쉬르마허).
이야기 전반과 제의, 희생의 의미를 알면서 민심을 조종하는 이기적 인물
로이콘 - 메데아나 아카마스와 같은 통찰이 있지만 소극적인 지식인.
키르케 - 메데아의 이모로 그녀에게 정신적 영향을 끼치는 인물 (볼프 비어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