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웨슬리 신학 (신학의 배경과 구원관)목차
◇ 서 론1. 웨슬리의 신앙 부흥운동의 배경 2가지
◇ 본 론
1. 신앙과 행위에 대한 칭의
1) 영국 교회 신학의 특성
2) 영국 교회의 칭의론 발전 과정
(18세기 직전의 영국 교회의 칭의론)
3) 웨슬리 부모의 칭의론
2. Almost Christian (거의 크리스찬)
1) 가정에서의 웨슬리의 종교적 훈련
2) 가정 훈련과 웨슬리의 청년기의 확신과 관계
3) 웨슬리의 초기 사상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
4) 신앙의 인본주의적 중심
3. 믿음의 새로운 세계
1) 올더스게이트 체험을 전후한 웨슬리의 사상
2) 웨슬리의 신학발전에 있어서 올더스게이트 체험의 중요성
3) 웨슬리의 초기 칭의관을 붕괴시킨 요인들
4. 웨슬리의 구원론
1) 인간론
ⅰ) 하나님 형상론 (인간의 자기 정체성)
ⅱ) 죄론 (원죄)
2) 구원의 순서
ⅰ) 선행 은혜 (Preventing grace)
ⅱ) 회개의 은혜 (Convincing grace)
ⅲ) 칭의 / 중생의 은혜 (Justifying grace)
ⅳ) 성화의 은혜 (Sanctifying grace)
ⅴ) 그리스도의 완전 (Christian perfection)
ⅵ) 영화 (Glorification)
◇ 결 론
웨슬리 신학을 배우며.
본문내용
18세기 웨슬리의 신앙 부흥 운동이 일어난 배경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첫째는 18세기의 지성적 기질의 영향으로 생겨난 합리주의적이고, 이신론적인 철학에 대항하는 것이었고, 둘째는 18세기 영국의 부도덕과 부패의 경향에 맞서는 것이었다. 이성적 사고의 경향이 팽배해 지면서 18세기 극단적인 합리주의적 해석이 성행하였고, 그것은 영국인들의 종교생활의 근간에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이러면서 이신론이 대두되기 시작했는데, 이신론은 비정통적인 종교적 태도의 하나로 17세기 전반에 에드워드 허버트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이신론은 자연종교의 하나로, 이성으로 종교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은 인간의 이성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었으며, 독단주의와 불관용을 초래한 종교적 계시를 불신했고, 질서정연한 우주의 합리적 건축자로서의 신을 이해하였다. 그들의 종교 생활의 근간에는 이성이 놓여 있었는데, 그들은 정교한 의식과 엄격한 경건생활을 부인하고, 건전한 윤리적인 노력과 관용을 널리 보급하는데 애썼다.
18세기에 이르러서는 이신론이 영국, 독일, 프랑스의 지식인들 사이에 가장 우세한 종교적 태도가 되었으며, 이를 이루는데, 매튜틴달의 영향력이 컸다. 그는 이신론의 창시자, 허버트의 5가지 이신론적 원칙, ① 한 분의 하나님이 계신다. ② 이 최고의 하나님은 당연히 예배 되어야 한다. ③ 덕과 경건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④ 우리는 우리의 죄에 대해 슬퍼해야 하고, 회개해야 한다. ⑤ 하나님은 상과 벌을 이생과 내세에서 베푸신다. 이외의 많은 이신론적 학자들의 견해를 받아들였고, 계시의 불필요성과 성경 불인정을 주장했다. 또한 영국 종교계의 문제는 바로 영국의 부도덕과 부패의 경향에 종교가 아무런 영향력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이다.
웨슬리의 신앙 부흥운동의 이면에는 도덕적 갱신의 차원이 들어 있었다. 당시의 도덕적 상황은 다음과 같다. ① 결혼의 서약은 더 이상 성스런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으며, 체스터필드 경은 자기 아들에게 여자를 유혹하는 기술을 가르치고, 이것이 신사가 갖추어야 할 교양으로 여겼다.
참고 자료
존 웨슬리, 「존 웨슬리 설교 선집(Ⅰ)」이선희 역, (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2)이선희, “감리교 신앙의 근본에 관한 소고,” 「신학과 현장」12집 2002
윌리암 캐논, 「웨슬리 신학」, 남기철 역, (대전: 기독교 대한감리회 교육국, 1986)
존 웨슬리, 「그리스도인의 완전에 관한 거짓 없는 석명」, 이선희 역, (대전: 도서출판 복음, 2004)
이선희, 「복음주의적 감리교 신학의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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