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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유비쿼터스기술][유비쿼터스 컴퓨팅]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 이전 기술적 사회적 배경,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커머스, 유비쿼터스 주거환경, 비즈니스의 적용, 유비쿼터스와 제3자 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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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10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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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 환경과 다양한 유비쿼터스 적용에 관한 고찰

목차

Ⅰ. 서론

Ⅱ. 유비쿼터스 개요

Ⅲ. 유비쿼터스 이전의 기술적․사회적 배경
1. 기술적인 배경
2. 정보기술의 사회문화적 차원
1) 정보사회를 보는 시각
2) 정보화로 인한 생활세계의 변화

Ⅳ. 유비쿼터스 컴퓨팅
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등장배경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 핵심 요소기술

Ⅴ. 유비쿼터스 커머스

Ⅵ. 유비쿼터스 주거환경
1. 미래형 유비쿼터스 아파트
2. 래미안 U-Plan
3. 유비쿼터스 주거 환경
1) 인터넷 아파트 게시판 ꡒ에스포인트ꡓ
2) ꡒ감성공원ꡓ에서 스트레스를 푼다.
3) 유비쿼터스의 집결판 ꡒ미디어라이브존ꡓ
4) 드레스룸의 코디네이터 ꡒ매직미러ꡓ
5) "인공태양 조명"으로 밤낮을 바꾸다.
6) 단지내 통풍까지 고려한 ꡒ설계시스템ꡓ

Ⅶ. 비즈니스의 적용

Ⅷ. 유비쿼터스와 제3자 물류
1. 제3자 물류서비스의 필요성
2. 제3자 물류서비스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Ⅸ. 결론

본문내용

IT기술이 더욱 발전하면 가전제품뿐 아니라 집과 도로 전체의 네트워크화가 이뤄진다.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도처에 존재하는 컴퓨터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실제 집안 구석구석에 설치된 센서를 이용해 각 방의 온도와 습도는 물론 방안에 있는 사람의 위치와 신체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이전에는 단말기 앞에서 이뤄지던 정보액세스가 근처의 벽멱이나 천장, 바닥의 스크린 혹은 몸에 착용한 안경형 디스플레이에서 자연언어, 몸짓을 중심으로 한 내츄럴 인터페이스가 이뤄질 수 있게 된다. 이 뿐만이 아니다. 식료품과 의류를 비롯해 집안의 모든 물품에 ID태그가 붙게 된다. 인체에 무해한 ID태그가 개발되면 각각 식품과 재료(고기와 채소)에도 부착할 수 있다. 즉 채소의 경우 씨앗단계부터 ID태그를 내장시켜 생산, 유통에서 가정에서의 재료관리, 요리법 작성과 건강관리, 폐기물 처리에 이르기까지 추적할 수 있게 된다. 집안에서는 물론 거리전체도 거대한 센서덩어리가 되어 모든 사람과 사물의 상황을 항상 파악할 수 있다. 정보조작은 가정내에서와 마찬가지로 주위 공간자체에 대해 자연스러운 형태로 이뤄진다. 사람은 거대한 에이전트에 둘러 쌓여 생활하게 된다.

Ⅱ. 유비쿼터스 개요

유비쿼터스 개념은 지난 88년 제록스 팔로알토연구소(PARC)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처음 제시한 유비쿼터스컴퓨팅이 그 효시다. 이 개념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이것이 사용자에게는 컴퓨터로서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사용자가 컴퓨터라는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서도 언제, 어디서나 도처에 존재하는 컴퓨터(작고, 대상에 맞는 특수한 기능을 보유)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데 있다.
90년대들어 유비쿼터스컴퓨팅은 모든 정보통신 기술 및 서비스 분야의 신개념으로 인식됐고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를 연구해온 MIT미디어랩연구소를 비롯, 케임브리지대 IBM 소니 등의 연구 프로젝트로 이어졌다. 최근에는 이러한 연구들이 보다 진전되어 유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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