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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일선집]을 통해 본 북한의 사회정치적생명체론

*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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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29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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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학- 북한의 원전 [김정일 선집] 중에서 `사회정치적생명체론`과 관련된 문헌을 분석한 글

목차

1. 1980년대의 주체사상
2.‘수령중심의 주체사상’강화 배경
3.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4. 문헌의 구성
5. 평가

본문내용

1. 1980년대의 주체사상
1) 주체사상이 황장엽에서 김정일의 주도로 바뀌면서 ‘수령절대주의’를 정당화하는 이론으로 전개
2) 김정일은 ‘사람중심의 주체사상’을 ‘수령중심의 주체사상’으로 변경하며 ‘사회정치적 생명체론’을 주장
3) 수령-당-대중이라는 사회주체의 연계를 강조하며 그중에서 수령이 뇌수의 역할을 한다고 주장
4) 혁명의 주체 개념을 변경하여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라는 명제 대신에 역사의 주체로서 수령의 역할을 도입


2. ‘수령중심의 주체사상’ 강화 배경
1) 수령중심의 주체사상이 더욱 강력하게 부각된 것은 김정일의 담화인 위의 문헌이 나오면서부터다.

2) 이 시점은 고르바초프 대통령이 집권한 1985년 이후 소련에서 전개된 ‘페레스트로이카’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북한에게는 중국의 개혁개방에 이어 소련에서 전개되고 있는 변혁의 소용돌이가 큰 충격이 되었던 것이다.

3) 위의 담화는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강조하는 내용이 두드러지는데 그것은 이전의 ‘수령 우상화’를 위한 ‘수령 충실성’ 강조와는 다른 논조를 띠고 있다. 문헌의 내용에서 ‘패배주의’를 지적하는데, 이것은 소련에 불어 닥치는 ‘사회주의 해체’의 바람과 개혁개방의 바람이 북한 내부에 영향을 미치는 데서 온 대응으로 볼 수 있다. 문헌을 살펴보면,

참고 자료

『김정일선집』8
김학준,「북한 50년사」(두산동아, 1996)
서재진,「주체사상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새로운 분석」(통일연구원, 2001년)
임영태,「북한 50년사 2」(들녘, 1999)
전영선,「북한의 사회와 문화」(역락, 2005)
통일부 통일교육원,「북한이해 2005」(200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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