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의 현황과 실태 및 원인, 유형, 대책에 대한 발표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07.11.20
- 최종 저작일
- 2007.11
- 26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1,500원
목차
Hacking : 현황 및 실태
-해킹 신고 및 처리 현황
-해킹 유형별 현황
-악성코드 유포와 피싱
-2007년 해킹 신고, 처리 현황
-해킹 피해 기관별 현황
-현황 파악의 문제점
Hacking : 유형 분류
Hacking : 원인분석
Hacking : 사례제시
Hacking : 대 책
본문내용
Hacking : 현황 및 실태
사이버일탈
사이버일탈
해킹 신고 및 처리 현황
출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국가정보화백서 2007
해킹 유형별 현황
출처: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6 정보시스템 해킹.바이러스 현황 및 대응
악성코드 유포 - 특정 서비스 이용자가 많이 접속할 것으로 예상되거나 일반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를 대상으로 해킹하여 초기화면에 게임 ID/비밀번호 등을 탈취하는 악성코드를 은닉하여 일반 이용자가 해당 사이트 접속시 감염
피싱 - 개인정보 (Private data)와 낚시(Fishing)의 합성어
악성코드 유포와 피싱
2007년 해킹 신고, 처리 현황
출처 : 인터넷침해사고대응지원센터, 2007년 10월 해킹,바이러스 통계 및 분석월보
해킹 피해 기관별 현황
출처 :한국정보보호진흥원, 2006 정보시스템 해킹,바이러스 현황 및 대응
한국쓰리콤 티핑포인트사업부 ‘아태지역 사이버 위협 업데이트 2007’
- 1999년 1월부터 2007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해킹 사고 건수는 21,621건
월 평균 212건 발생 (디지털 타임스 2007.6.26 기사 인용)
행정자치부, 경찰청 ‘정부 해킹(사이버침해사고)현황’ 2007
현황 파악의 문제점
출처: 한국정보사회진흥원 ‘2006 정보화 통계집’
Hacking : 유형 분류
사이버일탈
해킹의 목적에 따른 유형
국가의 주도 하에 국방이나 전쟁의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해킹
정보전쟁형 해킹
해커의 가치관에 따라 해킹을 시도 하는 경우
가치지향형 해킹
금전적 이익을 위해 사업체, 일반 닷컴기업사이트, 은행 네트워크 시스템,
국가기관을 침입해 정보를 탈취하거나 변조하는 경우
이익지향형 해킹
지적 만족감
자기능력시험:자신의 능력수준을 알아보기 위해 해킹을 하는 경우
과시용 : 주변으로부터 인정받고 주목받기위해 해킹을 하는 경우
흥미추구 : 재미와 호기심 때문에 해킹을 하는 경우
단순 해킹
Hacking : 원인분석
사이버일탈
해킹의 원인 분석
최적경험 이론
최적경험 : 자신의 수행능력 수준과 도전대상의 난이도에 따라 상이한 만족감을 느낌
데닝, 레이몬드 - 해킹은 도전에 대한 흥분과 문제해결의 전율
파워 - 해커들 침입하기 어려운 웹 서버의 취약점을 찾으려고 서로 경쟁하고 지속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대상에 도전하려는 것은 해킹에 성공하면 심리적 행복감 즉, 최적경험을 느끼기 때문
해킹의 원인 분석
공포관리이론
자신이 받아들인 문화적 가치관에 대하여 위협을 느끼면 자신의 가치관을 위협한 존재에 대해 부정적 평가를 내리게 되는 것
상이한 정치적 신념, 종교, 국가의 가치를 가진 타자에 의해서 위협을 느꼈을 경우 자신과 갈등관계에 있는 상대방에게 공격적인 해킹을 실행 →심리적 공포를 해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