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유영만 [길거리 학습특강]

기억에 남는 구정을 중심으로 교육사적 입장에서 써보았습니다.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7.11.20 최종저작일 2007.10
4P 미리보기
유영만 [길거리 학습특강]
  • 미리보기

    소개

    기억에 남는 구정을 중심으로 교육사적 입장에서 써보았습니다.

    목차

    책 선정이유와 나의 생각들...
    생각을 주는 구절들...

    본문내용

    생각을 주는 구절들...

    그동안 우리 교육은 집을 짓는 순서와는 정반대로 집을 그리는 방식과 요령을 가르쳐 왔다.
    문제는 집을 그리는 순서와 집을 짓는 순서가 왜 다른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심각한 문제의식을 갖지 않는다는 데에 있다.

    -> 이 구절을 읽는데 왠지 모르게 씁쓸한 마음이 든 건 왜일까? 바로 이런 점이 우리들 교육의 현실이다. 집을 만드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해야 하고,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할 부분은 집의 기반과 몸체를 만드는 일이다. 실제로도 몸체가 다 만들어지고 나서야 지붕을 만들 수가 있다. 하지만 우리는 집을 그리라고 하면 무의식적으로 지붕을 먼저 그려 넣는다. 우리가 배우는 이론들과 우리의 몸이 닿으며 사는 세계는 괴리가 있다. 사람들은 세계 속에서 잘 살기위해서 배우는 것인데, 정작 우리가 배우는 것은 실제에 둥둥 떠다니는 허상과 같은 존재이다. 바로 이런 점을 지양하는 것이 우리네들 교육의 또 다른 사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가위, 바위, 보’의 세계는 개별적 존재의 우월성이 존재하는 세계가 아니라 ‘가위, 바위, 보’가 함께하는 가운데 세 가지 독립적 개체가 만들어 나가는 관계의 세계다. 상쟁의 세계가 아닌 상생의 세계가 바로 ‘가위, 바위, 보’의 세계이다.

    -> 이 부분은 교육적인 면보다는 사람이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해주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정말 요즘 세상을 살다보면 우리나라 같이 정을 중시하는 사회도 점차 개인주의에 물들어 차갑고 각박하게 변해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사람들은 어느 순간부터인가 ‘함께 잘 살자’라는 마인드가 아닌 ‘나부터 잘살자’라는 마인드로 가지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남들과 함께 손을 잡고 올라가기 보다는 남을 제치고 올라가는 상쟁의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어렸을 때 하루에 백번도 더 하던 사소한 ‘가위, 바위, 보’조차에서도 볼 수 있는 관계처럼 우리도 서로가 없으면 안되는 상생하는, 공존하는 세상을 살수는 없을까? 왠지 상생이라는 단어가 너무나도 이루기 힘든, 닿지 않는 아주 먼 곳에 있는 것만 같아서 슬퍼진다.

    누가 일부러 깎은 것이 아닌데도 둥글고 윤이 나는 아름다운 자갈해변이었습니다. 그런데 가만히 지켜보니 아름다운 돌로 다듬어지는 과정이 그랬습니다. 파도가 밀려오면서 그 해변에 있던 자갈들은 자기들끼리 이리저리 부딪치면서 다시 가라앉아요.....‘서로 부대끼면서 저렇게 아름다운 자갈들이 되는 거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 저는 가장 좋은 배움은 바로 자기들끼리 부대끼며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선생님은 다만 파도처럼 잠시 들었다 놓아주면 되는 것이 아니겠느냐, 그렇게 생각합니다.

    -> 이 부분은 저자가 신영복 교수님의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부분이라고 한다. (신영복 교수님은 정말 언어의 황제인 것 같다. 한 대목, 한 대목이 모두 외워버리고 싶을 만큼 너무 좋다.^-^ ) 아무튼 이 부분에서 보면 자갈은 학생, 파도는 교사로 비유가 된다. 자갈들은 파도가 잠시 들었다가 놔주면 자기들끼리 마모되어 윤기 나는 자갈로 거듭난다. 본래 뾰족 뽀족하고 못생긴 돌에 불과했던 것이 예쁜

    참고자료

    · 유영만 [길거리 학습특강]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이 자료 덕분에 ,복잡했던 과제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실질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완벽한 자료였습니다. 매우 추천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1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