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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의 체육사 -한국, 중국, 일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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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1.05
최종 저작일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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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의 체육사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입니다.
직접작성한글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습니다.

목차

1.원시시대의 체육
1)한국, 일본
2)중국

2.고대의 체육
1)한국
2)중국
3)일본

3.중세의 체육
1)한국
2)중국
3)일본

4.근대 및 현대의 체육
1)한국
2)중국
3)일본

5.맺음말
6.참고문헌

본문내용

1.원시시대의 체육
1)한국, 일본
원시시대의 인간의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고학과 민속학 또는 문화인류학의 방법을 써야 한다. 고고학은 인류가 남긴 유물이나 유적을 자료로 하여 언제 이러한 것들이 쓰여졌는지를 알게 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적인 사실의 발견만으로는 정확한 당시의 모습을 재생하는데는 도움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유물이나 유적만으로 과거 인류의 생활을 다 알아낼 수 없으므로 인류생활의 바탕이 되는 사회의 조직과 기능에 관하여는 현재 아프리카나 태평양상의 섬에 살고 있는 미개민족을 연구하는 민속학이나 문화인류학의 방법으로 복원시키는 수 밖에 없다.
(1)한국 :부족국가시대의 체육
제천행사
부족국가사회는 농경사회였다. 농사를 짓는 농경민족에게는 파종과 수확이 가장 큰 행사였다. 파종과 수확을 할 때는 모든 사람들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천행사가 벌어진다. 고구려의 동맹, 부여의 영고, 예외 무천, 신라의 가배 등이 제천행사의 일종이었다. 우리 조상들이 5월 파종과 10월 추수 후에 하늘에 제사지내고 밤낮으로 술을 마시고 노래와 춤을 추며 놀았다는 제천행사는 하느님께 드리는 감사의 기도와 교제술이었다.
성인식
부족국가시대의 체육으로 특별히 언급되어야 할 내용은 성인식에 관한 것이다. 정신적, 육체적인 고통을 참고 이겨야만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하는 성인식은 부족국가사회에는 어디든지 있는 하나의 유형이었다. 중국의 《삼국지》와《후한서》의 동이전에는 소년들이 신체적 고행을 하는 성인식의 행위가 묘사되고 있다. 성인식은 실생활에서 어떤 위기를 극복한 경험이 다른 일을 수행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된다는 실생활의 논리에서 나온 것이다. 이러한 경험을 예행연습하고 규정화하여 이를 통과한 자에게만 그 사회가 인정하는 일정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로 정착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경험 후에 이제까지의 생활을 잊고 청년단의 일원이 되었음을 선포하게 된다. 이러한 성인식을 하는 목적은 당시의 규범에 적합한 능력 있는 사람을 육성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나온 것이다.
궁술과 유희
고구려 건국신화에 나오는 동명성왕의 이름은 주몽이다. 그는 나이 일곱 살에 손수 활과 화살을 만들었고, 활을 쏠 때마다 명중했다고 한다. 《삼국사기》에 따르면, 주몽이 부여에서 탈출하여 졸본천 부근에에서 인근의 송양국 왕과 활쏘기 겨루기를 하게 되는데 주몽은 백보 밖에서 옥지환을 꿰뚫는솜씨를 발휘하여 자신이 천제의 손자라는 사실을 밝히고 그 곳을 고구려의 터전으로 잡았따는 사실이 나온다. 뛰어난 활솜씨는 하늘에서 인정해 주지 않으면 이룰 수 없는 신기한 기술이기에 이러한 능력을 가진 주몽은 곧 천제의 손자라는 증표라고 주장을 한다. 이처럼 뛰어난 활솜씨는 한 나라에 이루는 기반이 되고 있다.
원시사회인들의 생활 그 자체는 오늘날의 관점에서는 의도적인 활동은 아니었다. 그것은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활동이었던 것이다. 당시의 교육은 의식주를 해결하고 다른 인간이나 자연으로부터 자기를 지키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이었다. 원시사회에서 개인의 전투능력으로서 달리기, 뛰기, 던지기, 격투 등과 같은 기초적인 신체운동능력의 양성과 집단구성원의 단결력은 매우 중요한 내용이었을 것이다. 이는 개인과 종족의 생존을 보존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2)중국
기원전21세기부터 중국은 계층사회를 이루면서 영토를 확장하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었으며, 원시문자와 종교의 형성을 가져오기 시작하였다. 고대 민간전설의 기록과 고대문물의 증거에 의하면 중국은 하조 이전부터 민간에서 유희활동과 무용이 시작되었고 낚시, 사냥 등 생산노동과 관련된 활동과 활쏘기, 돌던지기와 같은 군사훈련 등이 있었다.

참고 자료

스포츠체육사/ 최종삼·손수범 공저/ 보경문화사/ 2005
세계체육사/ 노희덕/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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