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non-ai
판매자가 AI를 사용하지 않은 독창적인 자료

뉴미디어의 등장과 발전, 그 속에서 느낀 그림자

뉴미디어와 관련된 영상 (2005년 빌게이츠의 설명회, 표현수단의 변화 -블로그 저널리즘, 전송수단의 변화-쌍방향 TV) 을 통해서 현재 미디어가 발전하고 있는 길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를 받은 자료이며, 글씨크기가 터무니없이 크다거나 띄어쓰기가 터무니없이 많은 이른바 불량 자료아닙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4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07.10.12 최종저작일 2007.10
4P 미리보기
뉴미디어의 등장과 발전, 그 속에서 느낀 그림자
  • 미리보기

    소개

    뉴미디어와 관련된 영상 (2005년 빌게이츠의 설명회, 표현수단의 변화 -블로그 저널리즘, 전송수단의 변화-쌍방향 TV) 을 통해서 현재 미디어가 발전하고 있는 길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A+를 받은 자료이며, 글씨크기가 터무니없이 크다거나 띄어쓰기가 터무니없이 많은 이른바 불량 자료아닙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본문 3P에 있는 내용중 일부)

    첫째로, 쌍방향 TV는 말 그대로 방송국에 보여주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동적인 시청자를, 원하는 시간에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시청자로 만들어주는 기능을 한다.
    신문을 뒤적이며 지나간 주요뉴스를 뒤적일 필요가 없어지고 은행업무, 스포츠 경치 결과 등을 확인가능하다. 또한 TV와 연결된 셋텁박스에 신용카드를 넣어 쇼핑이 가능하고 게임기가 따로 없어도 리모콘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이는 단순한 오락도구에서 이용하는 기계로 TV가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로 인해 가족들은 TV앞에 모여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된다.
    영상에서는 이것을 화목한 가정을 만드는 긍정적인 것으로 보았는데 (서로 다른 미디어를 이용하면서 따로 여가시간을 이용하는 것보다 함께 모여 있는 것이 좋다는 의미 같다.) 나는 다른 생각이다.
    TV앞에 모여 리모콘 쟁탈전을 하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과연 가족들이 단순히 한 곳에 모여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고 해서 그 것이 좋은 것일까? 모이는 의도, 혹은 모여서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지 않을까? 시청자가 이용하는 능동적인 TV일지언정 가족이 별다른 대화 없이 그저 `좀 더 편해진` 바보상자 앞에 모여 넋을 잃고 있는 것만은 아닌지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신문을 뒤적일 필요가 없어진다`는 것 또한 영상에서 말한 것과 같이 좋기만 한 것일까? [장미의 이름] 을 쓴 움베르토 에코는 "인터넷이 사람들에게서 좋은 정보와 쓰레기를 구별하는 능력을 빼앗아 가고 있다." 고 하였다. 온갖 종류의 사람들이 정보를 쏟아 붓는 인터넷의 미래는 혼란이라는 진단이다. (손석춘, [신문읽기의 혁명] 265p.)
    물론 위에서 말하는 것은 TV이다. 하지만 쌍방향 TV의 기능은 현재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의 그것과 흡사하다. 영상에서는 신문이라는 인쇄매체는 지나간 사실만을 소개하는 구식적인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지금의 뉴미디어 시대에 신문은 많이 죽어가고 있고 포털화 되어가는 등 변화를 물색하고 있지만 신문이라는 것을 단순히 구시대의 유물로 취급하기에는 너무 이르지 않은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외에도 쌍방향 TV는 스포츠 경기에서 그 진가를 발휘한다. 우리가 보는 스포츠 중계화면은 거의 일정하다. 일정하다는 것이 한 곳만 비춘다는 것은 아니다. 방송국들이 으레 `30대의 멀티카메라를 사용` 하는 것으로 선전을 하지만 그것은 그들이 보여주는 각도대로 우리가 시청하는 것일 뿐이다.

    참고자료

    · 없음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가 등록한 자료는 내용이 풍부하고 깊이 있는 분석이 돋보입니다. 과제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 많아 매우 만족합니다. 감사드립니다.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20년의 운영 노하우를 이용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AI가 방대한 정보를 재가공하여, 최적의 목차와 내용을 자동으로 만들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이용권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 전문가 요청 쿠폰 이벤트
    • 전문가요청 배너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12월 07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35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