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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도와 이성 - 동서 철학, 사유의 두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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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09.13
최종 저작일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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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철학의 어제와 오늘이라는 과목에서,
동양의 철학과 서양의 철학이 뜻하는바가 어떻게 다른지,
동양철학의 ‘도(道)와 서양철학의‘이(理)’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1. ‘철학’의 개념과 동서 철학 비교의 논리적 가능성
2. 동서 철학의 모체 개념: ‘도’와 ‘이성’
3. ‘도’와 ‘이성’의 개념 비교 분석
4. 맺음말

본문내용

1. 철학의 개념과 동서 철학 비교의 논리적 가능성
학자들에게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것은 경제적·정치적 측면에서 서양과 대등한 입장에 서기 시작하는 동양의 역사적 사실과 무관하지 않다. 바야흐로 하나의 지구촌으로서 국제적 질서가 형성되는 역사적 시기를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서 동서철학의 비교이해는 중요한 실용적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과연 동서 철학이 논리적으로 거론될 수 있느냐라는 의문이 대뜸 생긴다. 문제는 `철학(哲學)이라는 개념이다. 이 낱말은 원래 지식애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의 한자 번역인데 고대 그리스에서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등에 의해 발명된 극히 그리스적이며 유럽적인 사고방식/사유양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다. 이런 점에서 철학이 유럽 특유의 사고방식을 지칭하는 개념이라면 동양을 비롯한 다른 문화권에 철학이 존재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온다. 그것은 동·서 철학의 사고 양식과 지적 관심사가 사뭇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철학 이라는 개념은 서양 사상사 내부에서조차 일률적으로 사용되지는 않는다. `철학`은 개념 분석을 통한 이해를 추구하는 사유만을 지칭하지 않고 신념 체계를 지칭하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서양의 이른바 철학적 사유와 동양의 사념적사유, 담론의 이해와 담론이 전달하려는 대상의 인식은 서로 땔 수 없이 엉켜, 예리하게 구별될 수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철학의 개념을 바로 위와 같이 해석할 때 동서 철학의 비교라는 말은 비로소 뜻을 가지며, 이 경우 철학은 모든 문제에 대한 근본적이면서도 체계적이고, 투명하면서도 포괄적인 사유의 성격을 지칭한다.

참고 자료

최승호外,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2002.
김수청, 《동양철학 산책》, 신지서원, 2007.
한형조, 《왜 동양철학인가》, 문학동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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