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영어 지도안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수업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09.08
최종 저작일
2006.09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수업은 5학년 2학기 13단원 「What did you do yesterday?」를 지도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Storytelling` 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몰입 학습 수업이다. 이 단원은 “What did you do yesterday?"라는 질문을 기본으로, 과거동사를 이용하여 과거에 한 일을 묻고 답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있다.
“감정이 기억이 영향을 미친다.”라고 하는 Digital Storytelling의 기본 원리에 입각했을 때, 학생들이 어떤 감정을 느낄 때 가장 학습 효과가 높을까를 고민한 결과 「우리 학교의 미스터리」라는 주제의 공포물을 수업에 도입하기로 하였다. 교내에 일어나는 이상한 사건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측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알리바이를 작성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과거에 한 일을 스케줄 표에 적게 되고 ‘개인 활동 → pair-work활동 → 그룹 활동 → 전체 활동’으로 발전하면서 학생들이 작성한 스케줄 표를 계속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개인 활동에서는 자신이 과거에 한 일을 과거 시제를 이용하여 말하고, pair-work활동에서는 옆 친구(you)와 묻고 답할 수 있으며, 이어서 모둠 활동을 통해 3인칭(he/she)이 한 일을 묻고 답하는 `나선형 구조 수업 모형`을 도입하여 효과적인 영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학생들은 친구 중 한명이 학교 괴담의 범인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What did you do yesterday?"의 질문을 하고 이에 답하게 되는데, 따라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목차

1.수업 개관
2.수업 구조(framework)와 의도
3.수업 Synopsis
4.Movie Clip Synopsis
5.부록 - Movie Clip Scenario
6.수업지도안

본문내용

1.수업 개관
본 수업은 5학년 2학기 13단원 「What did you do yesterday?」를 지도하기 위해 설계된 것으로, `Storytelling` 기법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몰입 학습 수업이다. 이 단원은 “What did you do yesterday?"라는 질문을 기본으로, 과거동사를 이용하여 과거에 한 일을 묻고 답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져있다.
“감정이 기억이 영향을 미친다.”라고 하는 Digital Storytelling의 기본 원리에 입각했을 때, 학생들이 어떤 감정을 느낄 때 가장 학습 효과가 높을까를 고민한 결과 「우리 학교의 미스터리」라는 주제의 공포물을 수업에 도입하기로 하였다. 교내에 일어나는 이상한 사건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학교 측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알리바이를 작성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과거에 한 일을 스케줄 표에 적게 되고 ‘개인 활동 → pair-work활동 → 그룹 활동 → 전체 활동’으로 발전하면서 학생들이 작성한 스케줄 표를 계속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개인 활동에서는 자신이 과거에 한 일을 과거 시제를 이용하여 말하고, pair-work활동에서는 옆 친구(you)와 묻고 답할 수 있으며, 이어서 모둠 활동을 통해 3인칭(he/she)이 한 일을 묻고 답하는 `나선형 구조 수업 모형`을 도입하여 효과적인 영어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
학생들은 친구 중 한명이 학교 괴담의 범인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What did you do yesterday?"의 질문을 하고 이에 답하게 되는데, 따라서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3.수업 Synopsis -
<동기유발 영상>
‘학교 관계자’의 인터뷰 장면이다. 요즘 교내에 이상한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는데, 범인이 없는 도난사건이라든가, 아무도 없는 피아노실에 피아노소리가 난다든가 하는 일이 바로 그것이다. 따라서 학교 관계자는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교대 모든 학생들의 알리바이를 요구한다.

♣활동1 (개인 활동) - 자신이 과거에 한 일을 말할 수 있다.(과거시제)
교사는 다시 한 번 학생들이 알리바이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지난 3일 동안 학생들이 한 일을 스케줄 표에 적어보게 하는 활동을 안내한다. 먼저 Power Point를 이용하여 동사의 과거 시제를 이용하여 문장을 완성하는 연습을 교사와 함께 충분히 한 후에, 각자 자신의 스케줄 표를 작성한다.

참고 자료

없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사회복지 프로그램 - 할머니,할아버지의 모래이야기 4페이지
    비슷한 예시로 분당노인복지관의 경우, ‘시니어생활영어단어지도사’라는 프로그램으로 ... . 5 샌드아트 실전기법 - 샌드애니메이션을 이해한다. - 입과 눈으로 인물의 ... - 배경을 만들고 활용한다. 4 동화의 제목 - 한 조당 4-5명을 기준으로
  • 한글파일 창의 인성 융합 지도안 (초등4학년) 7페이지
    창의·융합·인성 수업 지도안 공주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Ⅰ. ... 또한 스토리텔링 후의 주요 내용을 파악하는 방법 역시 국어과를 활용할 수 ... 단원 및 차시 안내 본 수업은 천재(함) 출판사 4학년 “What time
  • 한글파일 6학년 수학 지도안(4. 비와비율) - 질문중심 협력수업 지도안 7페이지
    -전체 음식과 포함된 영양소의 양을 알면 됩니다. 4 (자)PPT (유)스토리텔링 ... 학습과정안 단 원 명 4. ...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하는 수업방식을 의미한다
  • 한글파일 교원능력개발평가 대비 동료, 학생, 학부모 자기소개자료 15페이지
    교수학습기술 적용, 사이버스쿨을 활용한 수업, 토론 수업 강화 - 생활지도 ... : 15분 독서활동,화상영어 - 수업 : 요점 정리 노트 활용, 창의 인성 ... 아침활동 : 15분 독서활동,화상영어 - 수업 : 요점 정리 노트 활용,
  • 한글파일 등차수열 연구수업 지도안 16페이지
    -스토리텔링 미국 영어교사 위원회에서는 ? ... 교수-학습 모형 구안 8 3. 본시학습지도안 10 1. ... 수학과 학습 지도안 단 원 명 대 상 장 소 일 시 지도교사 실습교생 결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영어 지도안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수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